해외순방 후 ‘MB-박근혜 회동설’ 막전막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다시 침묵 정치로 돌입했다. 친박 당선자들의 복당 문제가 당 지도부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수족이 잘린 상황에서 7월 전당대회를 치루는 것 역시 부담이다. 이에 한나라당내 친박 당선자들은 청와대가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의 반응은 냉담하다. 미국과 일본 순방 이후 경제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박 전 대표와의 만남은 적절치 않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당분간 청와대는 박 전 대표를 ‘콜’할 이유가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회동설은 아이디어 차원일뿐
서청원 대표를 비롯한 친박 연대와 친박 무소속 당선자들의 한나라당 복당 문제는 당분간 요원할 전망이다. 친박 당선자들은 조기 복당 기대와는 달리 청와대나 당 지도부의 반응은 냉담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기자가 접촉한 청와대 인사들은 한결같이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단독 회동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친박계에서 활동하다 청와대로 입성한 한 인사는 “단독 회동 가능성은 낮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며 “정치적으로 원리.원칙을 중시하는 이대통령 스타일로 봐서 독대는 힘들 것”이라고 관측했다. 또 그는 “순방 전 기자회견장에서 대통령이 ‘당내 문제는 당에서 해야 한다’고 밝혔듯이 오해받을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해외 순방 보따리를 풀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양자 회동은) 정치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영남 출신의 친이 청와대 인사 역시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익명을 요구한 청와대 관계자는 “아무것도 정해진 바는 없고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여당과 정기적인 당청 정례회동이 있는데 박 전 대표를 단독으로 만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나아가 그는 “친박 연대와 무소속 친박 당선자간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는데 청와대가 나서는 것은 모양새가 적절치 않다”며 “당 안팎의 현안이 정리되고 난 후에 만남이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두 인사 모두 원내 교섭단체 대표들과 순방 결과를 보고하는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만날 가능성은 열어 놨다.

 

당청 정례회동 제쳐두고 양자 회동은 부담
당 중진 원로와 복수 원탁 회동은 가능성


한나라당이 집권 여당인 만큼 당 대표를 비롯해 당3역과 함께 4강 특사 역할을 했던 정몽준(미국), 박근혜(중국), 이재오(러시아), 이상득(일본) 의원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 역시 정치적으로 민감한 현안 대신 원칙적인 수준의 대화가 오가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3월초 한나라당은 청와대와 당청 정례회동을 갖기고 합의한 바 있다. 격주로 총리실과 함께 하는 고위당정협의체를 구성한 것이다. 실제 지난 18일에는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를 가졌다. 24일은 청와대와 당과 정례회동이 있다. 이 자리에서 순방 결과를 보고하는 다자 회의가 열릴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청와대측에서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순방 직후 단독 회동을 가질 가능성은 낮지만 이후 적절한 시기와 명분이 생길 경우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친박 당선자 사분오열, ‘조짐’
청와대의 냉담한 분위기 속에 박 전 대표를 비롯해 친박계 당선자들은 답답할 수밖에 없다. 당장 박 전 대표는 침묵 정치로 선회하면서 무언의 시위를 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친박 연대는 초상집 분위기다. 최근 비례대표 1번인 ‘양정례 파문’으로 인해 친박 연대와 친박 무소속 당선자들의 연대까지 파열음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친박 연대 서청원 대표가 의혹의 핵심 인물로 부상하면서 자칫 ‘공천 헌금 파문’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이럴 경우 한나라당 복당 뿐 아니라 친박 인사들간 결집도 흐트러질 공산이 있다.
당장 친박 무소속으로 당선된 인천 서.강화을 이경재 의원 측 역시 친박 연대 입당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의원실측에서는 “한나라당 복당이 급선무인데 친박 연대로 입당할 경우 복당은 더 어려워질 공산이 높다”며 “친박연대가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해 한나라당과 당 대 당 통합을 하려고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의원실에서 언급은 안했지만 친박이라는 딱지 역시 부담스럽다는 모습이다.
한편 친박 연대내부조차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당장 교섭단체를 구성하느냐 마느냐에 따른 마찰이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친박 연대 소속 한 인사로 원내 교섭단체에 부정적인 한 인사는 “친박 연대가 교섭단체를 꾸릴 경우 박근혜도 죽고 우리도 죽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섭단체가 되면 당의 정체성이나 이념, 노선이 분명해야 하는데 태생적으로 한계가 있다”며 “대체 한나라당과 친박 연대가 어떠한 차이를 갖고 있느냐 유권자들은 반문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세 확장을 통한 교섭단체를 꾸릴 경우 한나라당 복당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박 전 대표 역시 범친박 당선자들에게 ‘행동통일’을 주장한 배경이다.
따라서 이 인사는 청와대에서 복당을 받아주지 않는다면 전당대회가 끝난 뒤 복당하는 방안을 유력한 대안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