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드깡으로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한 정황 포착
리베이트 사용 여부 집중 조사, 업계 1위 수성 ‘위태위태’

[뉴스포스트= 이미정 기자] 제약업계가 리베이트 수사로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제약업계 1위 동아제약(회장 강신호ㆍ사진)이 잔혹한 겨울을 맞이하고 있다. 최근 동아제약은 기프트카드를 ‘카드깡’하는 수법으로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해 병의원에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10월 100억원대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압수수색까지 당했던 동아제약. 업계에서는 동아제약의 리베이트 혐의가 드러나면 이미지 실추는 물론 매출에도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정부 합동 의약품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이하 합수반)이 제약업계의 리베이트 적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박카스로 유명한 동아제약은 집중 수사 대상 1순위로 알려져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프트카드깡, 리베이트 수법”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합수반(반장 고흥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은 동아제약이 기프트카드를 소위 ‘깡(할인)’하는 수법으로 수백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합수반은 동아제약의 리베이트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동아제약이 기프트카드를 대량 사들인 정황을 파악했다고 전해진다. 

기프트카드는 카드사나 은행 등에서 발행하는 무기명 선불카드다. 상품권과 유사하며 개인의 구매 한도는 100만원이지만 법인은 무제한이다.

합수반은 동아제약이 법인카드로 기프트카드를 구입해 지출증빙을 합법적으로 만든 뒤 사채업소나 중간유통업체, 상품권취급소에서 일정한 수수료를 떼고 현금화하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비자금이 리베이트용으로 쓰였는지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기프트카드깡이 영업사원들에게 만연한 리베이트 수법이라는 뒷말이 무성했기 때문이다.

보도에 따르면 강남 지역 업소 관계자는 “제약사들이 로비를 위해 현금화한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라면서 “깡을 통해 현금화한 뒤 병·의원 관계자들에게 로비를 하거나 기프트 카드 자체를 리베이트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제약회사의 법인카드 연간 사용액의 70~80%는 기프트 카드 구입비용이라고 알려진다. 

합수반은 법인 계좌추적과 자금흐름 분석 등을 통해 동아제약으로부터 300만원 이상의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받은 병·의원 관계자들을 1차 수사대상으로 추려내고 기프트카드깡을 한 중간 유통업체, 회사 내부 연루자 등을 파악 중이다.

이로써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압수수색까지 당했던 동아제약은 더욱 코너에 몰리게 됐다. 합수반은 자사 의약품을 구입하는 대가로 100억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10월 10일 동아제약 본사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지난 1일에도 경기·경북 지점 3곳을 추가 수색한 바 있다.

박카스 신화 흔들리나

업계에서는 동아제약은 리베이트 혐의 드러날시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업 이미지 실추는 물론 업계 1위를 지키기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동아제약은 정부가 지난 4월 추진한 약가인하 정책에 직격탄의 맞고 3분기 실적이 19.1% 감소했다. 원외처방조제액은 약가인하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고, 특히 대표 품목인 스티렌과 리피논, 플라비톨 등의 처방조제액 감소 추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리베이트 혐의가 드러나 과징금과 행정처분 등을 맞게 되면 실적 악화는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문제는 이것뿐만 아니다. 리베이트로 처분을 받으면 혁신형 제약 기업에서 탈락하게 된다. 현재 동아제약은 정부가 선정한 혁신형 제약 기업이지만, 리베이트 혐의가 드러날 경우 인증이 취소된다. 복지부는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후 발생된 리베이트 처분의 경우 무조건 인증이 취소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한편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된 업체들은 약가 우대, 연구·개발(R&D)과 금융지원, 세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최근 동아제약은 이같은 뒤숭숭한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주사 전환 카드를 꺼낸 상황. 하지만 언제 터질지 모르는 리베이트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동아제약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불안할 전망이다.

한편 동아제약은 관련 혐의에 대해 말을 아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혐의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면서 “수사가 진행되고 상황에서 회사 차원에서 비자금 조성 및 리베이트 혐의에 대해 답변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