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케넌의 미국 외교 50년>

조지 케넌(1904~2005)은 ‘봉쇄 정책의 아버지’, ‘냉전의 설계자’로 널리 이름이 알려진 미국의 외교관이자 정치가, 역사가다. 특히 20세기 전반 미국 외교사와 냉전사를 말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이름이다. 그는 옛 소련 주재 외교관으로 근무하면서 8,000자에 이르는 ‘긴 전문’과 평론잡지 <포린 어페어스>에 기고한 ‘X 논문’을 통해 미국의 대소련 관련 정책 입안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플랜의 기획자로서 유명하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케넌은 국무부에서 물러난 뒤에는 오히려 냉전 비판론자로 변모했다. 심지어 그는 훗날 ‘봉쇄’를 제안한 적이 없다고 술회하기도 했다. 당시 소련을 냉정하게 분석했을 뿐인데, 정부가 지나치게 성급하게 군사적 봉쇄를 밀어붙였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이라크전쟁에 이르기까지 미국 정부의 제국주의적 개입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으며, 핵무기 개발 경쟁에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 주류에서 잊혀져갔다.

하지만 케넌의 저서 가운데 <조지 케넌의 미국 외교 50년>은 가장 중요한 책이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처참하기 짝이 없는 총력전이었던 1,2차 세계대전에 이은 미·소의 대립과 냉전으로 국제 정세가 숨가쁘게 돌아가던 20세기 전반기, 적국의 한가운데에서 ‘제국의 책사’로 활약했던 미국 외교관 조지 케넌의 냉정하고 예리한 정세 분석과 전망을 담고 있다.

책은 당대를 대표하는 미국의 현실주의 정치학자 존 J. 미어샤이머의 20세기 전반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는 서문으로 시작한다. 이어 1부에는 찰스 R. 월그린 재단에서 케넌이 했던 여섯 번의 강연을 수록했고, 2부는 케넌의 문제적 논문인 ‘소련 행동의 원천’과 ‘소련의 미래와 미국’을 수록했으며, 3부는 그리넬 칼리지에서 한 강연으로 이루어져 있다. 케넌의 강연과 논문을 자세히 분석한 것을 모아 엮은 셈이다. 

특히 입에서 입으로, 소문으로는 익히 알려진 명저이지만 한국어판으로는 이번에 최초로 출간된 책이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책이 밝히는 케넌의 시각은 어디까지나 냉정한 현실주의적 관점을 가진 미국 외교관의 시각이다.

그러나 냉전이나 봉쇄 정책 등의 다른 나라의 이야기 외에도 이 책에는 한국전쟁의 진짜 기원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어 우리나라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이 책에서 보이는 20세기의 책사 케넌의 국제 정세에 대한 통찰과 대외정책 분석은 갈수록 현실적이고 복잡다단해지는 21세기 외교 현장에서도 ‘미래를 바라보는 과거’라는 거울의 역할을 충실히 해줄 것이다. 

정리 허주렬 기자 joneson@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