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박수정 기자]

서울시내 대표 인력시장 중 하나로 손꼽히는 남구로역 인력시장엔 매일 새벽 5시쯤이면 일거리를 찾으려는 사람들로 가득 찬다. 이들에게 따뜻한 아침을 제공하는 밥차엔 하루 200명가량이 몰린다. 어떤 이들에겐 이곳에서의 첫 식사가 그날의 마지막 식사가 되기도 한다. 

박원순 시장은 새벽 5시부터 이렇게 해도 뜨지 않은 시간에 일자리를 찾아 남구로역 인근으로 모여든 일용직 노동자들을 시작으로, 19일(목) 하루 종일 환경미화원, 공동으로 작업하는 장애인과 노숙인, 어르신 등 겨울이 더 고단하지만 이를 이겨내며 열심히 살아가는 시민 삶의 현장 곳곳을 방문해 시민들과 만나고 서울시 복지사업을 점검한다. 

이번 민생점검은 2011년, 작년에 이은 세 번째이자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추진 3년째를 맞는 해에 이뤄지는 것으로, 주민들의 어려움을 듣고 대책을 모색함과 동시에 그동안 현장방문에서 시민들이 요청한 사항들도 점검하는 의미있는 방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작년 민생점검에선 시민들의 크고 작은 현장의 목소리가 44건 접수돼 이중 31건이 완료됐고 8건은 현재 개선 진행 중이다. 

예컨대, 작년 남구로역 인근을 방문했을 때 새벽 일용직 근로자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불편사항을 듣고 구로4동 자치회관 내 부지에 3층 규모로 공중화장실과, 사회적 경제기업 홍보관, 환경미화원 휴게실 등을 갖춘 편의시설 공사를 이달 완료했다. 

또, 폐지수거 부부의 리어카 교체, 친절한 시설 직원에게 표창 등 소소한 변화부터 종로 ‘서울노인복지센터’ 인근 횡단보도 설치 등이 개선됐고, 종묘탑골공원 일대 어르신 디자인거리 조성은 현재 기획 설계를 마치고 내년부터 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