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오전 국정원개혁특위 김재원 새누리당 간사와 문병호 민주당 간사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보위 소회의실에서 합의한 국정원 개혁안을 최종협의하고 있다.

[뉴스포스트=홍미선 기자] 여야가 31일 막판까지 진통을 겪은 국가정보원 개혁안에 대한 협상을 타결하고 국회 정보위원회의 상설 상임위화를 제외한 나머지 세부 쟁점들에 대해 합의했다.

국정원 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과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31일 오전 국회에서 협상을 갖고 국정원 개혁안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번 국가정보원 개혁안은 국가정보원의 정치개입 논란 재발을 막기 위해 사이버 심리전을 비롯한 정치개입 활동을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처벌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야는 합의문 서명에 앞서 전날 저녁 협상에서 정부기관 출입 정보관(IO)의 국가기관 출입 제한을 법제화 하는 문제에 대해 합의했지만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국회 정보위원회 상설 상임위 문제에 대해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여야가 대립했던 정부기관 출입 정보관(IO)의 금지 활동 명문화 문제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내세운 '금지행동'을 법규로 명시하기로 합의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달 말까지 특위에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국가정보원 개혁안 처리가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세법 개정안과 예산안 합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여야는 이날 오전 간사 협의 마무리에 이어 각자 의원총회 보고 절차를 거친 뒤 남재준 국정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원개혁특위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개혁법 등 안건들을 의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