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 여전…주요 현안 챙겨


- 한나라당 소장파 ‘청와대 옹호’ 발언 나온 배경 주목


여권이 ‘조문 정국’ 후폭풍과 쇄신론을 둘러싼 내홍에 힙싸인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SD) 의원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SD는 지난 3일 당내 쇄신론 파고가 밀려오자 스스로 ‘정치 2선 후퇴’를 선언하고 여의도 정치와 거리를 두고 있는 듯한 행보를 걷고 있다. SD는 2선 후퇴를 선언하면서 지역구 활동 및 국회 상임위와 한일의원연맹 업무에만 전념할 것이란 입장을 밝힌바 있다.

 

 실제로 SD는 정치 2선으로 물러난 뒤 지역구인 포항에 머물면서 묵언 수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치권 관계자들은 SD가 겉으로는 현실 정치와 거리를 두고 있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지만 당내 민감한 현안에 대해 막후 정치를 펼치고 있을 것이란 의혹을 감추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소장파 48명이 청와대를 옹호하면서 이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이나 친박계와 화해 모드가 조성되고 있는 배경에는 SD의 ‘리모컨 정치’가 자리잡고 있을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SD는 지난 3일 “대통령 친인척으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치는 일은 절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며 2선 후퇴를 전격 선언한 뒤 여의도 정치를 떠났다. 4.29 재보선 참패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민심 이반, 당내 쇄신론과 맞물린 지도부 사퇴론 등 악재가 겹치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결단이었다.


SD는 2선 후퇴 선언을 한 다음날(4일)부터 사흘간 일본 재료 부품사업의 국내 유치를 위해 일본을 방문한 뒤 지역구인 포항에 내려가 있었다. 가끔 서울 등 외부에서 열린 중요한 행사에 참석한 것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시간을 포항 지역구 챙기기에 매진하고 있다.


SD의 한 측근은 “SD는 스스로 약속했듯이 앞으로 정치 현안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고, 지역구 활동과 대일 외교 문제에만 전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측근은 또 “SD가 당 지도부는 물론 여권내 지인들과의 전화통화나 면담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며 근신 행보를 부각시켰다.


하지만 정치권 관계자들은 SD의 성격이나 정치 스타일 등을 감안할 때 SD가 어떤 식으로든 당내 민감한 현안 등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것이란 의구심을 감추지 않고 있다. 여의도 정가 주변에서는 SD가 여전히 당 쇄신론과 계파 갈등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막후 역할 중이라는 관측이 설득력 있게 나돌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한나라당 소장파 48명이 청와대 옹호 발언을 하면서 이 대통령에게 한껏 힘을 실어

주고 있는 것이나 무소속 정수성 의원의 입당 신청 등 친박계와 밀월 모드가 조성되고 있는 배경에는 SD의 막후 정치가 위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당내 쇄신론을 둘러싼 계파 갈등 와중에 초선의원 48명은 15일 성명서를 내고 자성과 함께 계파 갈등을 초월한 현장정치 실현을 주창했다.


정양석 의원 등 소장파들은 성명서를 통해 “우리의 정치가 청와대와 서울광장에서만 이뤄지는 것처럼 비춰지고 있다”며 “소통의 주체가 우리가 돼 보자는데 뜻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촉발된 조문정국과 복잡하게 꼬여가고 있는 당 쇄신 논란이 급기야 당 지도부를 넘어 이 대통령에 대한 비난으로 확전되자 이를 차단하고자 하는 의지가 투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성명 발표에 동참한 신지호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독재자’발언 논란과 관련해 “지금이 독재 시대라고 하는데 시위대가 갖고 나온 죽창에 경찰이 눈이 찔려서 실명 위기에 있고, 인터넷에 들어가면 이명박 대통령을 특정 동물로 비유해서 ‘쥐박이’라고 하는 욕들이 난무하고 방송을 보면 연일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엄호했다.


당 쇄신의 핵심과제로 부상한 ‘근원적 처방론’과 관련해 친이계와 친박계간의 밀월 모드가 조성되고 있는 배경에도 SD의 보이지 않은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대화합을 위해 대표직을 걸겠다”고 한 박희태 대표의 발언이나 지도부가 친이계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친박 복당의원 18명을 일괄적으로 새 당협위원장에 임명한 것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다.


그동안 친이계와 친박계는 18대 총선후 복당한 친박 의원을 당협위원장에 임명하는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맞서왔다.

 

 친박계는 현역의원이 당협위원장을 맡는 정치권의 관행에 따라 복당한 친박 의원이 임명돼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친이계는 기존 당협위원장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는 논리로 맞서 왔다.

 

특히 당협위원장은 지역에서 자신의 지지기반을 다질 수 있을뿐더러 내년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핵심 요직이라는 점에서 물리적인 충돌 없이 친이계가 양보한 배경에 의혹의 시선이 쏠리고 있는 것.


청와대나 SD 등 권력 핵심 실세들과의 교감없이 지도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여권 일각에서는 민심 이반과 당 쇄신을 둘러싼 계파 갈등으로 총체적 위기상황에 직면한 이 대통령과 권력 핵심부가 한시적이라도 ‘친박계 끌어안기’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고육책을 내 논 것이고 막후 역할을 SD가 담당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17일 무소속 정수성 의원이 한나라당 입당 신청을 한 배경에도 SD의 입김설이 나돈다. 여권 주변에서는 정 의원 입당 문제는 ‘친박계 끌어안기’ 차원에서 진행된 프로젝트이고, 그 중심에 SD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 안상수 원내대표가 최근 한 토론회에서 “한나라당과 친박연대가 하루빨리 합당해야 한다”며 합당론에 불을 지피고 있는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SD 대북 특사론’도 고개를 들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15일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분이 적임자”라며 “제일 잘 할 수 있는 분은 이상득 의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해 SD 대북특사론을 주장했다. 이 대표의 주장에 대해 SD 측은 “이 의원이 외교 문제에만 전념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대북 문제를 풀어가는 역할을 맡는 것은 좋은 일”이라면서도 “아이디어 차원은 좋지만 권력 내부에서 논의된 적은 없다”며 사실 관계를 부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