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의 ‘자녀 문제’ 선거 당락 결정

[뉴스포스트=홍세기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이인수 수원대 총장의 국정감사에 압력을 행사하고 그 대가로 김 대표의 딸이 수원대 교수로 채용되는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검찰 수사와 함께 다시한번 논란이 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6일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이번 검찰 수사는 참여연대와 수원대 교수협의회가 지난 6월 25일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된 수원대 이인수 총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해 여야 의원들을 상대로 압력을 행사했고 그 대가로 딸이 교수로 임용됐다"며 김 대표를 '수뢰후 부정처사죄'로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김 대표의 딸 김현경 교수는 지난해 7월 수원대 최연소 교수로 임용돼 재직중이다.

김무성 대표의 딸, 수원대 교수임용 특혜였나?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치열한 공방 전을 벌이던 26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딸 김현경씨의 대학 교수 채용 문제로 다시한번 언론의 집중적인 서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문제 없다’는 말과 달리 여론은 의문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김 대표를 고발한 참여연대와 수원대 교수협의회는 지난해 국정감사 직전인 8월 수원대 교수로 채용된 김 교수가 수원대 이인수 총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아주는 조건으로 교수가 될 수 있었다고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먼저 이들은 수원대 교수 지원자격인 ‘교육 또는 연구(산업체) 경력 4년 이상’이라는 기준 요건을 김 교수가 채우지 못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지원 당시 김 교수는 박사과정 수료 상태로 석사학위 소지자에 해당됐다. 수원대는 공고문에서 “석사학위 소지자는 교육 또는 연구(산업체) 경력 4년 이상인 분만 지원 가능”이라고 명시했다.

수원대 채용 당시 김 교수는 2009년 2학기부터 2013년 1학기까지 상명대와 수원대 등에서 시간강사를 했지만 ‘시간강사의 교육경력은 50%만 인정한다’는 수원대의 교원경력 환산율표에 따라 김 교수의 교육경력은 2년이 된다. 또 연구경력 역시 자격 요건 역시 4년을 채우지 못했다.

수원대는 석사학위 취득자는 연구경력 2년, 박사과정 수료자는 해당 기간의 70%를 인정하기 때문에 김 교수의 총 연구경력은 3년 4개월로 볼 수 있다. 결국 교육경력 4년, 연구경력 4년 모두 못 채운 셈이다.

이에 수원대는 김 교수 채용 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해당 공고문의 문구가 ‘연구경력과 교육경력의 합산’을 뜻한다는 것으로 수원대는 "내부 환산율에 따라 교육경력 2년 2개월, 연구경력 3년 4개월을 합치면 합산이 4년이 넘기 되기 때문에 김 교수의 임용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신규 교수 임용 규정에 따르면 1·2차 전공심사 점수는 40%이고 면접점수는 60%가 반영된다. 특히 내부 규정에는 48점에 미달되면 탈락한다는 조항이 있어 총장이 면접 점수를 가지고 입맛대로 신규 교수 임용 채용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아울러 교수초빙 공고에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수원대는 지난해 7월 교수초빙 공고를 올린지 불과 55시간 만에 마감시켰다. 이후 김 교수가 채용됐고 한달 뒤인 8월 26일부터 강의를 시작한 것도 찾아볼 수 없는 전례라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지난 8월 26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초로 수원대 학생들이 등록금 환불 소송까지 하고 6명의 교수들이 해고당하는 고통까지 겪었던 상황에서 여야 합의로 이인수 총장이 증인으로 채택돼 비리 사학 의혹을 밝힐 것으로 위안을 받았다"면서 "하지만 증인에서 제외되고 수원대의 비리를 따질 기회조차 없어져 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안 처장은 "김무성 대표는 이미 집요한 로비와 압력을 행사해 이인수 총장을 증인에서 제외시킨 것에 사회적 책임이 상당하고 법적책임을 져야 하는데 증인 채택 직전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수준에 미달된 김 대표의 딸을 특채로 뽑았다"고 성토했다.

이같은 의혹 제기에 김무성 대표는 지난 6월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에서 "둘째 딸은 디자인 전공자로 매년 세계 대학평가기관에 한번도 1등을 뺏기지 않은 좋은 학교를 나왔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현재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검토한 뒤 김 대표에 대한 고발내용의 사실관계 및 '국정감사 압력 행사', '특혜 채용' 등 의혹에 대해 확인할 방침이다.

수원대 국감 증인채택 불발 이유는 ‘김무성 대표?’

참여연대와 수원대 교수협의회가 김무성 대표를 고발한 이유 첫 번째가 바로 수원대 이인수 총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도록 압박을 했다는 것이다.

지난 2013 국정감사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감 직전만 해도 수원대(총장 이인수)는 조사대상에 포함돼 증인명단에 올라 있었다. 하지만 수원대를 국감 대상에서 빼달라는 정치권의 강한 압력 때문에 결국 수원대 증인 채택은 불발로 끝나고 말았다는 것.

문제가 된 국감 증인채택 과정은 지난해 9~10월에 일어난 일로 야당 교문위원들은 사학비리 관련 증인으로 이인수 총장 등 수 명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여당 위원들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해 증인채택이 불발됐다.

실제로 이인수 총장을 국감장에 세우려 노력했던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온갖 협박과 회유가 있었다”는 사실을 기자회견을 통해 알린 바 있다.

당시 수원대는 교비회계에 들어가야 할 기부금 50억원이 법인의 수익사업 명목으로 ‘TV조선’ 투자금으로 전용해 감사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또 총장 가족과 관련 특정 건설사가 은행에서 333억여원을 대출받는 과정에서 이 총장이 지급보증을 한 일이 문제가 됐다.

이 총장이 대학 적립금을 담보물로 제공하지 않았느냐는 의혹도 제기돼 수원대 학생들이 등록금 환불 소송을 내기도 했다.

최근 문제가 불거진 교수임용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던 지난해 2학기에 벌어졌다. 김 대표의 딸 김현경 교수는 2012년 1학기부터 시간강사로 강의하고 있었고 딸이 교수로 임용된 보답으로 김 대표가 이 총장의 국감 증인 채택을 무산시킨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김무성 대표와 수원대의 관계도 살펴보면 남이 아닌 친인척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김 대표의 모친 온양 방씨는 방상훈 조선일보 회장의 고모이며 수원대 이인수 총장의 딸은 방 회장의 아들 방정오와 혼인한 상태다. 결국 수원대는 김 대표 외사촌의 사돈이 운영하는 대학으로 친인척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새삼 주목받는 김무성家

여권 내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까지 거론되는 김무성 대표의 집안은 화려하다. 선친에 이은 정치권 내 대표적인 부자(父子) 정치인이자, 그의 가계(家系)는 정계 뿐 아니라 재계와 학계, 언론계에까지 뻗어있다.

먼저 김 대표의 부친인 김용주 선생은 전남방직그룹 창업자이자 회장으로 해방 직후 신한제분을 운영하고 대한해운공사 사장과 주 일본공사관 공사를 지냈다. 이후 김 전 회장은 이승만 정권 시절 제5대 총선에서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돼 정치인의 길을 걸었다. 민주당 원내총무(현재 원내대표)에까지 올랐던 김 전 회장은 지난 1961년 5·16 군사정변으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났다.

모친은 방상훈 조선일보 회장의 고모로 방상훈 회장과는 내외종 사이다.

김 대표의 형 김창성 전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부친의 가업을 이어받아 전남방직 명예회장을 지냈다.

또 20살 연상인 누나 김문희씨는 용문학원 이사장이며 김 이사장의 남편이 현영원 전 현대상선 회장이고 딸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다. 현 회장이 김 대표의 외조카인 셈이다.

김 대표의 장인은 최치환 전 국회의원으로 이승만 전 대통령 비서관 출신이다. 제5·6·7대 국회의원으로 민주공화당 원내부총무, 대한축구협회장 등을 지냈다.

정치인의 ‘자녀 문제’ 선거 당락 결정

여권 대권후보로 떠오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자녀 문제는 앞으로의 정치 행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찰의 수사가 주목받는 이유다.

멀리 한나라당 대선후보였던 이회창 전 총재는 아들의 병역 의혹으로 두 번이나 대권 목전에서 고배를 들었다.

가깝게는 서울시교육감 후보로 나섰던 고승덕 전 의원과 정몽준 전 서울시장 후보가 각각 딸과 아들의 SNS 글 하나로 당선 코 앞에서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또 최근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첫째아들이 군대에서 폭행과 성추행으로 입건돼 수사를 받으면서 차세대 대권 주자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반대로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아들, 박광온 새정치연합 의원의 딸은 SNS를 활용한 선거운동으로 아버지의 당선에 힘을 보태 대조를 보였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를 귀에 닳도록 접하는 한국 사회에선 자녀의 부덕은 곧 부모의 책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번 김 대표의 딸 특혜의혹은 기득권 특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국민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