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재작년 자동차 튜닝산업이 국내의 향후 먹거리로 선정되면서 창조경제의 일환이 되었으나 생각 이상으로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워낙 약 40년간 불모지였고 제도적 법적 한계와 시장의 자생 능력도 거의 없어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하나 제대로 구축하면서 활성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지난 10여년간 유일하게 자동차 튜닝세미나 주최와 유일한 튜닝모터쇼였던 서울오토살롱의 조직위원장으로 외롭게 노력하면서 튜닝 활성화를 외친 필자로서는 감회가 새롭다고 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이 사실에 대해서는 누구도 토를 달지 못할 것이다. 이후 자동차 관련 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산하에 각각 튜닝 관련 협회가 만들어지면서 서로 간에 어느 정도의 불협화음이 발생하기도 하였고 역할분담에 대한 이견도 발생하였지만 모두가 잘 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필자는 판단하고 있다.

대부분의 정부 관련 부서에 자문하는 필자로서는 부서의 역할분담을 통하여 그 동안의 부실을 헤치고 우리의 먹거리를 확보하고 고용창출 등 다양한 미래의 먹거리 확보가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 산하 두 개의 협회가 존재하여 일선에서 혼동을 일으킨다는 언급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제로 두 협회는 충돌하는 사안은 없으며, 이미 상호 협의를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 동안의 오해를 풀고 서로 간에 조심하고 언급을 자제하며,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뜻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를 맡고 있는 필자로서도 더 이상의 불필요한 분쟁은 의미가 없는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넘어 통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발적인 이권에 휘둘리지 말고 큰 그림을 보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작년 후반부터 두 협회 간에 통합을 위한 작업을 서두르고 있고 최근에는 양 협회장 간에 완전한 합의를 이끌어 두 정부 부서가 최종 조율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두 협회는 하나로 통합하여 양 부서에서 동시에 인정하는 형태이다. 조만간 공동 정관 등 통합을 위한 세부적인 논의를 위하여 T/F팀을 운영 예정하고 있다. 드디어 통합된 협회의 이름으로 빠른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이러한 형태는 다른 분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사례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흐름에 찬물을 끼얹는 사례가 발생하였다. 2월 16일자 M일보에 게재된 튜닝 기사 때문이다. 두 협회의 통합이 지지부진하고 특히 본 협회에 대한 비난 기사가 넘치고 있는 것이다. 그것도 하나도 맞지 않는 추측성 소문이나 주관적이고 편협된 내용을 기사로 만들어 혼란을 유발시키는 저급의 주간지급 기사라는 것이다. 개인의 신상문제는 물론 협회 조직의 문제점이라고 제시하면서 취재를 하였다고 언급하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은 기자가 기사를 해당 협회에 연락조차 하지 않은 일방성 기사이고 사주를 받은 것과 같은 확인되지 않은 저급의 기사라는 것이다. 신상에 대한 부분은 협회의 고유 권한이고 기업 종사 유무 등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는 사항이다. 구성원은 회장 이하 집행부의 고유 권한인 것은 물론이고 설사 튜닝 관련 업무를 유일하게 진행하여 온 필자를 제외한 누구도 구성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누구도 언급할 사항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협회 설립과정에서의 언급은 이미 2년전 본 협회를 시기하는 모 인사의 발언으로 기사화되었고 필자가 짃접 해당 기자에게 확인 검증시키면서 삭제된 내용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심지어는 법제처의 유권해석에서도 이미 검증되어 어느 누구도 언급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판단하건데 얼마나 불리하고 급하면 이러한 치사한 방법을 동원할까 안쓰럽기까지 하다는 것이다. 이번에도 유사한 기사를 내세우 것은 통합에 대한 서로간의 노력에 반하는 세력이라고 단언하고 싶다. 실제로 이번 사안에서 국토교통부 산하 협회에서 통합에 대한 부정 세력이 있는 만큼 해당 협회에서는 확실한 발본색원을 통하여 문제점을 없애야 한다고 판단된다.

어떻게 하면 찬물을 끼얹어 양 협회를 존속시켜 이득을 취할까 하는 세력이라고 확신한다. 이권에 관련된 세력이라는 것이다. 특히 해당 기자는 누구의 사주를 받았는지 모르지만 확인도 하지 않고, 이미 이전에 사용하던 거짓 내용을 다시 기사화한 부분은 기자로서의 기본 윤리를 저버렸다고 판단된다. 특히 반대 세력의 일방적인 내용만을 기사화하여 상대적 우위를 인위적으로 주관적으로 내세운 부분은, 모두를 저버린 자격 상실이라고 확신한다. 해당 신문사도 항상 편집 내용을 확인하여 사실에 기반을 둔 것인지 필수적으로 확인하여야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을 숙지시키고 싶다.

해당 정부의 양 부서에서 함께 한 해명기사로 허위임이 판명되었지만 이제는 잘못된 내용에 대한 해당신문사는 물론 해당 기자의 정정 기사와 사과 기사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허가를 내준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이고 필자가 협회장으로 있는 본 협회에 대한 모독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기자는 사실에 근거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게재하며,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한다는 것이다. 해당 기자는 자숙하길 바란다. 경우에 따라서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단발성 문제로 양 협회의 통합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며,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두 부서의 더욱 단결된 노력을 촉구한다.

김필수 대림대학과 자동학과 교수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