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홍세기 기자] 야당은 14일 최근 국가정보원과 기무사가 불법 감청장비를 구입해 운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무차별적이고 무제한적인 민간인 사찰이 국정원에 의해 광범위하게 기획되고 진행되었다는 의혹이 매우 구체화되고 있다"며 "충격적인 의혹사건에 국민의 의혹이 한 점 남지 않도록 진상을 밝히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 수석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관련자, 특히 해킹을 대행한 나나테크 관계자 등에 대한 출국금지와 신변확보에 나설 것을 사법당국에 촉구한다"며 "오늘 2시부터 비공개로 열리는 국회 정보위원회를 통해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송호창 의원도 이날 "대통령 선거가 있었던 2012년 10월, 기무사가 음성이나 데이터에 대한 감청장비를 업체로부터 구매한 기록이 확인됐다"며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며 추후 국가기관의 소프트웨어 사용공개를 확대하고 통제를 강화하는 법안을 발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송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이 같이 밝힌 뒤 "2012년 2월에 국정원이 소프트웨어를 구입했고 2012년 10월엔 기무사가 이런 감청장비를 구입해 감청이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이 분석한 미래창조과학부의 감청설비 인가대장에 따르면 기무사로 알려진 국군제1363부대는 종합정보통신망분석장비 6대, 유선통신보안장비 15대를 D업체로부터 구매했다. D사는 이 같은 장비들에 대해 전자우편, 웹, 메신저, 파일전송 등을 실시간 수집해 분석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같은 장비는 '네트워크 스니핑' 기술을 갖추고 있어 대상자의 PC 등에 직접 장비를 설치하지 않아도 감청이 가능하다는 게 송 의원의 지적이다.

송 의원은 "대량의 장비들을 구입한 목적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활용을 했는지에 대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선통신 보안장비, 음성데이터를 감청을 위한 종합정보통신망 분석장비 등을 기무사 국군 1363부대가 구입해 어떻게 활용했는지, 인가를 제대로 받았다면 어떻게 사용했는지 등이 기무사를 통해 확인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송 의원은 "이미 2012년 대통령 선거에 개입한 원세훈 국정원장이 처벌을 받고 있는데다 당시 국군 사이버사령부에서도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며 "국정원이나 기무사와 같은 국가기관이 불법행위를 조직적으로 했다는 것이 밝혀진 상황에서, 활동을 어떻게 했는 지, 어떤 목적으로 감청장비를 구입해 활용했는지에 대해 국민들이 더 이상 신뢰를 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정의당도 '국정원 국민사찰의혹 진상조사단'을 당 내에 구성해 정진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