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정상화추진 당정협의에서 회의 준비를 하고 있다/뉴시스

[뉴스포스트=이완재 기자] 정부와 여당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정국의 뇌관으로 급부상중이다.

당장 12일 교육부는 이날 오후 2시 2017학년도부터 중·고교 역사교과서의 국정 전환을 발표할 것으로 예고돼 후폭풍이 예상된다.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12일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이날 발표하고 행정예고를 실시하는 것과 관련, 학계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한 100만 서명운동 등 ‘강력한 저지 투쟁’을 선포하고 이날 오후에는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황우여 교육부총리 해임건의안도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여야간 이를 바라보는 시민단체간 첨예한 찬반공방이 격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는 12일 오후 2시께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발표하고, '중등학교 교과용도서의 국·검·인정 구분고시'를 행정예고한다고 밝힌 상태다.


문재인, 여야 대표·원내대표 '2+2' 국정교과서 토론 제안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2일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2+2' 국정교과서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은 현행 역사교과서가 좌편항이라고 주장하지만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이 주장한 좌편향 사례는 사실이 아님이 확인됐다"며 "새누리당이 당당하고 자신있다면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2+2 공개토론을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좌편향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교과서 읽어봤는지 묻고 싶다"며 "현행 역사교과서는 2011년 8월 이명박정권이 정한 집필기준에 입각해 만들어졌고 2013년 8월 박근혜정부가 최종합격 판정을 내린 교과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게 좌편향이라면 검·인정을 제대로 못한 정부의 직무유기여서 자기모순이고 자가당착"이라며 "만약 기존 교과서에 오류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검·인정을 강화하면 될 일"이라고 가강조했다.
문 대표는 "정부여당의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은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 교과서, 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유신교과서, 정권의 입맛에 맞는 정권맞춤형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고시를 강행하면 당은 황우여 교육부총리 해임건의안 제출 등 강력한 저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지금 국민 삶은 하루하루가 전쟁"이라며 "그런데 정부는 전 세계의 상식에 반하는 것을 우기고 있으니 남 부끄럽고 한심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남북문제와 관련, "한반도를 둘러싼 갈등을 대화를 통해 풀 수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에 남북 당국회담 개최를 제안하는 한편 미국에도 북한과 대화에 나서도록 권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상민 의원은 12일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관련, "총력전을 펼쳐서 절대적으로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 의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에 출연, "한국사교과서는 아이들의 백년대계 교육이 걸려있는 문제고, 나라의 운명이 걸려있는 문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것을 하나의 어떤 정치적 의제, 정책 차원에서 다퉈야 될 성격은 아니다"며 "따라서 만약에 정부나 여당이 이를 물리적으로 강행, 밀어붙이기를 해서 입법 예고하고 고시 변경을 하게 되면 (국정교과서는) 기정사실화가 돼 버린다"고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정부여당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의 배경과 관련, "앞으로 '총선이나 대선의 이념 논쟁을 촉발시켜서 선거용으로 악용하겠다'는 속셈이 깔려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박근혜 대통령의 고집 하에 박 대통령이 지휘해서 새누리당이 돌격대 역할을 맡고 있는 일종의 '수구적 친일 쿠데타'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만약에 (현행 교과서에)문제가 있다면 역사 전문가들이 모여서 논의하고 문제점을 보완하면 될 일"이라며 "그런데 갑자기 검인정 체제에서 장점을 제쳐놓고 과거의 하나의 관점만 강요하는 그런 독재적 발상이 깔려 있는 국정교과서로 갈 이유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靑,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거리두기'

한편 청와대는 12일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발표키로 한 가운데 이번 논란에 대한 언급을 피하며 거리두기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교육부총리가 오늘 오후에 발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까지 대통령께서 역사교과서의 대한 우려와 올바르고 균형 잡힌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했던 것 이상의 말씀이 있을지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와 관련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아까 말씀드린 것으로 이해를 하면 되지 않으까 싶다"며 추가적인 언급을 자제했다.

또 친박계 좌장격인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1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친일, 독재정권 미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데 대해 "그런 의혹을 제기하는 게 바로 편향"이라고 반박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금 이런 것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그래서 국정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