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국회활동 전면중단vs與 교과서는 정부에 맡기자

▲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외치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좌) 대표와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주장하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이완재 기자]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가 정국을 강타한 가운데, 그 후폭풍이 거세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새누리당의 강대강 대치국면이 계속되고 있어 정기국회는 이틀째 올스톱 한 상황이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3일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향후 투쟁방침을 세웠다. 지난 3일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인사청문회에 이어 4일 예정됐던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거부키로 결정했다.

아울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비롯한 모든 상임위 활동도 전면 중단키로 했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 후 "국토교통부 장관의 인사청문회, 예결위 등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교과서 확정고시 이후 경색국면이 장기화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이언주 대변인은 "우리 당은 고시 강행을 하지 말라고 국회일정을 중단했다. 어차피 장기전, 지구전으로 갈 것이기 때문에 의사일정을 재개 되려면 의견이 모아져야 한다"며 당분간 보이콧 기조가 계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4일로 예정됐던 여야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간의 2+2 회동도 성사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인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2+2회동을 통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 등을 논의하기로 했었다.

반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4일 "많은 국민들은 역사교과서 피켓이 아니라 노동개혁과 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와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처리에 협조하는 야당의 모습을 더 원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정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역사교과서에 매몰되면 민생과 경제 살리기가 어떻게 되는지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야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친일 독재를 미화하는 역사교과서는 나올 수 없다"며 "이제 역사교과서 집필은 정부에 맡겨진 만큼 더이상 정치 쟁점이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원의 직장은 국회이고 직장에 출근 안하고 무단 결근을 하면 고용주인 국민들이 결코 용서하지 않는다"며 국정화 확정고시에 반발해 국회 일정을 전면 중단한 야당을 비판했다.

그는 또 전날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 뒤 고위당정청 회의를 연데 대해 "당정청의 핵심은 민생과 경제 살리기였다"면서 "국정의 최우선 가치인 국정 현안 처리에 매진할 것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4일 정부가 전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고시한 데 대해 "이제는 올바른 교과서를 만드는 일에 국민들의 지혜와 힘을 모을 때"라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교육부의 국정화 확정고시와 관련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지금은 가뭄극복 대책과 민생,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등과 같이 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될 때라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