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스님 "더 이상의 갈등, 종단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아"

▲ 9일 오전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은신중인 서울 종로구 조계사 관음전에 공권력 진입이 임박한 가운데 경찰이 스님의 출입까지 막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최유희 기자] 경찰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잠정 연기했다.

경찰이 9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피신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검거작전을 시도 중인 가운데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인 자승 스님은 이날 오후 5시께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자승 스님은 “조계종은 한 위원장이 피신한 이후 상생과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 무던히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한상균 위원장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은 갈등을 해소하는게 아니라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는 것이기에 집행을 보류하길 요청한 바 있다”며 “하지만 더 이상의 갈등은 종단 차원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일(10일) 정오까지 한 위원장이 거취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이에 경찰과 민주노총은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종단의 노력을 지켜봐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 위원장이 머물고 있는 관음전 2층 진입을 시도할 예정이었던 경찰은 자승 스님의 기자회견 후 수뇌부 회의를 통해 “조계종 자승 스님의 입장을 존중하는 차원”이라며 공권력 투입 보류 결정을 내렸다.

앞서 경찰은 최후통첩 시한인 이날 오후 4시께 조계사 인근에 수사형사 100명을 포함한 400명 상당을 추가 투입해 1000명 상당의 경력을 배치했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