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검증시스템.호남인사 중심’ 전국정당 한계 노출

▲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마포 당사에서 신당의 당명을 공개하고 있다. 당명은 '국민의당' 이다.(뉴시스)
[뉴스포스트=이완재 기자] 안철수 신당이 ‘국민의당’으로 당명을 확정지은 후 10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갖고 공식출범을 알린다. 국민의당은 본격적인 출범을 알리는 대대적인 행사를 앞두고 있지만 초반 인재영입 참사를 겪고, 인재영입 면면 역시 호남권 인사를 벗어나지 못하는 등 전국정당으로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안철수 의원이 신당 창당 추진 과정에서 주장해온 젊고 참신한 개혁정당의 밑그림이 초반부터 흔들리고 있어 이에 대한 극복이 신당 창당 성패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10일 오후 ‘국민의당’ 창당실무준비단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당의 주축인 안철수 의원을 비롯,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원장 등 대규모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공식 당명 채택 및 창당 발기취지문을 발표 할 예정이다.

이날 발기인대회에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인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은 건강 문제로 발기인대회엔 참석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국민의당 참여를 원하는 발기인은 18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앞서 지나 5일 안철수 신당은 국민의당으로 당명확정을 발표한 직후 인사영입 과정에서 부적절한 인사영입으로 홍역을 치뤘다. 초기 매끄럽지 못한 인사검증 시스템 미작동으로 입당 인사로 발표됐던 김동신 전 장관, 허신행 전 장관, 한승철 전 대검감찰부장의 합류를 취소한 것이다. 안 의원이 강조했던 부정부패 척결과는 거리가 다소 먼 인사들을 철저한 검증 없이 성급하게 영입한데서 비롯된 일종의 ‘인사참사’나 다름 없었다. 향후 창당실무준비단 검증을 통한 탈락 인사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공동 창준위원장을 맡은 한 명예교수 역시 향후 공천에 이르기까지 문호를 넓히되 소상한 점검을 거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국민의당은 또 현재까지 영입한 인사 면면이 호남권 인사 위주로 진해되고 있어 전국구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안 의원이 서울수도권 인사인 박영선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부산경남 출신의 오거돈 전 해야수산부 장관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도 이같은 지적을 염두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발기인대회를 치른 후 1월 중으로 광주, 부산, 대전 등 5개 지역에서 시도당대회를 열 예정이다.

안 의원은 이와 함께 이튿날인 11일 서울 국립현충원과 광주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12일에는 경남 김해를 찾아 고(故)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후 권양숙 여사를 예방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