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4일째 필리버스터 강행군...與는 1인 피켓 시위로 맞서

▲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26일 여야 지도부는 2+2회동을 갖고 테러방지법에 대한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야당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나흘째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여야 지도부는 26일 2+2 회동을 갖고 선거구획정과 테러방지법 관련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이날 회동에서는 지난 23일 여야가 극적 타결한 선거구획정 기준안의 국회 처리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테러방지법에 대한 반발 시위로 필리버스터를 지속하고 있는 야당의 입장과 새누리당이 절충안을 내놓을지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26일 본회의를 열어 선거구획정 기준안에 대한 처리를 완료하겠다고 밝힌 여야 지도부는 필리버스터로 인해 마비된 국회 입법기능에 대해 공감은 하지만, 서로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처리 시점이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제가 되고 있는 테러방지법의 내용을 보면, 더민주는 법안의 9조(국가정보원장은 테러위험인물에 대한 출입국-금융거래 정지 요청 및 통신이용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테러위험인물 지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인권 침해와 국정원에 대한 권력 남용 우려를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법안에 따르면 국정원은 테러위험인물의 금융기록을 조회하고 통화 내역을 감청할 수 있어 과거 도청 의혹 사례에 대한 불신이 또다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야당 의원들의 잇단 필리버스터 행군에 응수하며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로 맞불을 놓고 있다.

이들이 본격적인 체력전에 돌입했다. 10시간 18분의 토론을 진행한 더민주 은수미 의원은 1969년 8월 신민당 박한상 전 의원의 종전 신기록(10시간 15분)을 갱신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여야 회동이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선거구획정은 또다시 미궁 속으로 빠지게 될 거란 관측이 제기된다. 또 야당의 필리버스터 강행군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 4·13 총선 공천 면접 심사 과정이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날 회동 결과에 따라 제20대 총선 과정의 당락이 결정될 거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