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빠르면 2일 본회의서 선거구획정·테러방지법 처리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 대테러방지법에 직권상정에 대한 거부 시위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강행해 오던 야당이 종료를 언급하며 묶여있던 선거구 획정 처리가 목전에 놓여있다.

앞서 여야는 지역구 253석과 비례대표 47석에 극적인 협의를 이뤘지만 야당이 지난 23일부터 필리버스터를 지속해 선거구 획정 처리를 무기한 연기해야 했다. 총선을 40여일 앞두고도 선거구 백지 상태를 유지해온 19대 국회가 비판받는 이유다.

그러나 무제한 토론을 8일째 이어오던 야당이 필리버스터 종료의사를 밝힘으로써 선거구 획정안 처리 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1일 오전 성명을 내고 "더민주는 뜻 깊은 3월1일 오늘 중으로 '테러방지법'에 대한 무제한 토론을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더민주는 의총을 통해서 의견을 모아 자세한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며 "오전 9시에 예정된 기자회견은 연기해서 추후에 다시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오는 4·13 총선이 코앞에 다가오는 상황에서 야당의 시위 강행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으로 관측된다. 더민주는 대터방지법에 대한 취지는 찬성하지만 국정원에 국민들의 정보수집권한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강력하게 강조해왔다.

민간인 사찰 우려 등 정부와 국정원에 막강한 권력이 몰집될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를 무산시키기 위한 무제한 토론을 강행한 것이다.

한편,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역시 이날 오전 9시30분으로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취소하고, 의원들에게 '비상대기령'을 내렸다.

원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국회의장, 야당 지도부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1일 오후 또는 늦어도 2일 중에는 공직선거법·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민생법안 등 본회의 안건처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또 "1일 협의결과에 따라 변동되는 일정은 바로 알리겠다"며 "긴급 소집이 이뤄질 경우 모든 일정을 전면 중단하고, 한 명도 빠짐없이 소집에 응해달라"고 전했다.

더민주가 필리버스터 종료를 결정하고 나서 선거구 획정 처리에 속도가 붙을 거란 전망이다. 당초 29일을 마지노선으로 언급했던 여야는 2일 본회의를 열어 신속하게 쟁점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野 필리버스터 종료...선거구 획정 2일 처리될 듯

▲ (사진=뉴시스)
여야의 협의안에 따른 선거구 획정 기준안이 빠르면 2일 본회의에서 처리된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야당이 필리버스터 종료 의사를 밝히면서 발목이 잡혀있던 선거구 획정 처리는 가장 먼저 진행될 거란 설명이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2일 오전에 테러방지법을 처리하고, 오후에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선거구 획정안)과 무쟁점 법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전했혔다.

원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에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 만나서 필리버스터 종결 이후 국회 일정을 어떻게 진행시킬 건지 의견 교환을 했다"며 "내일(2일) 중으로 모든 게 다 처리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더민주의 테러방지법 수정 요구에 대해서는 불가 방침을 확고히 했다.

원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한 안이 최종안"이라며 "그동안 테러방지법은 3개월 동안 야당의 주장과 요구를 충분히 수용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테러방지법과 관련해서는 더이상 수정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원 원내대표는 "뒤늦게나마 야당에서 필버를 중단하겠다고 해서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하루빨리 국회 정상화돼서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 다가오는 총선에 대비하기 위한 선거법 처리를 해서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