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노좌장인 더민주 이해찬 의원이 14일 이번 총선에서 공천배제됐다.(뉴시스)
[뉴스포스트=이완재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가 친노계 핵심인사이자 실질적 좌장인 이해찬 의원을 공천에서 탈락시켜 후폭풍이 예상된다. 앞선 정청래 의원을 포함 더민주 공천위의 친노계 인사들에 대한 숙청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14일 더민주 비대위는 친노계 좌장격인 6선의 이해찬 의원이 공천탈락을 포함 5선중진의 이미경 의원, 정대철 전 고문의 아들인 초선의 정호준 의원의 공천탈락을 공식발표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공천 결과를 확정했다고 김성수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대변인은 “비대위가 전략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한 지역구는 세 곳으로, 서울중·성동을(정호준), 은평갑(이미경), 세종(이해찬)”이라고 설명했다.

더민주는 현역 단수공천지역으로 ▲서울 중랑갑 서영교 ▲경기 안산상록 전해철 등 2곳을 확정했다.

또 ▲광주 서갑 박혜자·송갑석 ▲경기 부천원미을 설훈·장덕천 등을 현역 경선지역으로 정했다.

더민주는 이날 원외 단수 지역 10곳도 확정했다.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경기남양주갑에, 이정근씨가 서초갑에 각각 전략공천됐다.

원외 단수공천 지역은 ▲광진갑 전혜숙 ▲서초갑 이정근 ▲강남병 전원근 ▲대구중남 김동열 ▲경기 의정부을 김민철 ▲안산상록을 김철민 ▲남양주갑 조응천 ▲충남아산을 강훈식 ▲전남 목포 조상기 ▲여수을 백무현 등이다.

원외 경선지역은 ▲인천 서을 신동근·전원기 ▲경기 평택을 김선기·유병만·이인숙 ▲충남 아산갑 이위종·조덕호 ▲전남 여수갑 강화수·송대수 등 4곳이다.

한편 친노계 좌장이자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이해찬 의원의 공천배제로 탈락 친노 인사들의 반발과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더민주의 총선승리를 위한 전략적 판단이 깔려있지만, 조직적인 친노인사 죽이기에 적지 않은 역풍이 예상된다.

오늘 현역 의원 3명이 추가로 컷오프되면서 현재까지 더민주 현역 의원 21명이 4월 총선 공천에서 탈락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