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오후 황교안 국무총리가 서울 서초구 양재동 바른전자 서울사무소를 찾아 자유학기 체험 활동 중인 문현중학교 학생들의 활동을 참관하는 모습(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안옥희 기자] 초·중·고에서만 이뤄지던 진로교육이 대학생·학부모로 확대되고 초·중·고·대까지 교육단계별 맞춤형 진로교육이 제공된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진로교육법이 시행됨에 따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5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안으로 초·중등학교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일반고 37개교에서 우선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초·중·고로 점차 확산시킬 예정이다.

학생발달 단계와 진로개발 수준에 따라 맞춤형 진로 심리 검사, 진로진학 상담, 진로활동을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진로전담교사는 학교당 1명 이상 배치된다. 모든 교원 및 진로교육 지원 전문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중·고등학교에 2020년까지 진로전담교사를 100% 배치할 예정이다. 초등학교에는 올해부터 우선 보직교사로 임명 배치하며 전문작업인, 학부모, 자원봉사자, 퇴직 시니어 등 지원 전문인력을 2020년까지 3000명 이상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 북한 이탈 주민 학생, 다문화 학생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상담 매뉴얼도 개발·보급한다.

학교 밖 청소년도 2020년까지 10만 명 가량 지원하기로 했다. 청소년 지원센터와 연계해 검정고시 또는 입시준비, 취업준비 등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별로 진로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학생 진로교육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교 1~2학년 때부터 진로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도록 대학 재정사업과 연계해 인턴십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초·중·고와 연계해 대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로개발 역량지표도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대학 내 취업지원, 진로교육 및 상담 기능을 연계해 학생 중심의 취·창업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학생의 진로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에 대한 진로교육도 강화된다. 자녀성장단계별로 학부모 진로교육 기본과정을 개발·운영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진로교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의 진로교육 콘텐츠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계획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 자아를 실현하고 미래형 창의적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