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스펙트럼 가득 전주 유네스코 보물찾기

한옥마을 등 세계적인 주목 전통적인 도시 ‘전주’
유네스코 유산에 전주의 색을 녹이며 가치 되새김
한복과 한식, 한옥의 삼박자가 고루 이뤄져있어
느긋한 걸음 이어가며 전주의 멋, 흥, 예 누리기

[뉴스포스트=최유희 기자] 우리 문화유산에 관해 전주만큼 이야기가 많은 도시도 드물다. 전주는 한민족 의식주의 전통을 고루 대변한다. 한복과 한식, 한옥의 삼박자다. 전주가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건 여기에서 뻗어 나온 전통문화의 스펙트럼 때문이다. 생존의 풍요가 아니라 생활의 풍요다.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인이 대상이다. 유네스코는 이를 집약한다.

유독 유네스코와 인연 깊은 전주…판소리, 조선왕조실록

▲ 전동성당

전주는 유독 유네스코와 인연이 많다. 판소리는 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무형유산이고, 전주는 세계소리축제를 개최하는 판소리의 본고장이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조실록》도 빼놓을 수 없다. 임진왜란 당시 전주사고의 《조선왕조실록》이 유일하게 보존돼 오늘에 전한다. 전주한지 문화는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 2012년에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로 뽑혔다. 한정식, 비빔밥, 막걸리 등 전주 먹거리의 잠재력이다.

전주시는 이를 '유네스코 전주 여행'으로 엮었다. '얼쑤! 신명 나는 소릿길 여행' '멋·흥·예 선비에게 길을 묻다' '게미(손맛)가 있는 음식 맛길 여행' '《조선왕조실록》을 따라 걷는 기록 문화 여행길' 등 네 가지 테마다. 유네스코 유산에 전주의 색을 녹였다. 한복을 입고 사진 찍고 공연을 보며, 전주 별미도 맛본다. 중간중간 판소리를 비롯해 전주가 간직한 전통문화를 배우는 기회도 있다. 여행 상품으로 짜였지만 개인 자유 여행도 가능하다.

유네스코 전주 여행이 반드시 지나가는 명소는 국립무형유산원이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이 삼삼오오 떠날 때 제격이다. 공간은 크게 열린마루(상설전시실), 전승마루(교육 공간), 얼쑤마루(공연장) 등으로 나뉜다. 열린마루 상설전시실 1층은 무형 유산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파노라마 영상이 압도한다. 짧은 시간에 전통 무형 유산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다. 2층은 중요무형문화재의 면면과 장인의 솜씨를 확인하는 공간이다.

전통 춤사위 등 직접 보고 즐기고 배워보고

▲ 국립무형유산원 열리마루 1층 상설전시

눈으로 감상한 뒤에는 전승마루로 향한다. 매주 토요일에 무형유산체험교실'토요일 토요일은 모두 전승자'가 열린다. 무형문화재 장인에게 전통 공예를 배우는 시간이다. 매듭장에게 전통 매듭을 배우고, 침선장과 함께 귀주머니를 만든다. 더구나 무료 강습(재료비 별도)이다. 전통 춤사위도 마찬가지다. 은율탈춤이나 태평무, 관노가면극 등을 무형문화재가 직접 선보이며 가르친다.

▲ 박형민 매듭장 이수자의 매듭 수업

얼쑤마루는 토요상설공연이 탐스럽다. 4월 30일 개막특별공연 <전통의 美, 미래로의 희망>을 시작으로 매달 기획을 달리해 관객의 흥을 돋운다. 5월에는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주검무보존회 등이 <판판판!>을 공연한다. 6월에는 명인들에게 바치는 오마주로 꾸밀 예정이다. 10월에는 국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초청 공연이 기다린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지난 2014년 개원해서 아는 이들이 많지 않지만, 전주를 가장 알차고 경제적으로 누릴 수 있는 명소다.

▲ 전주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 뜬다'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전주천을 거너면 전주전통문화관이다. '얼쑤! 신명 나는 소릿길 여행'이라 하겠다. 전주전통문화관은 공예나 한식 조리 체험을 진행한다. 근래에는 마당창극 <천하 맹인이 눈을 뜬다> 공연이 좋은 반응을 얻는다. 뷔페식 잔치 음식을 먹고 공연을 관람하는 야간 상설 공연으로, 전주 여행의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심청전>에 현대적인 뮤지컬 요소를 도입해 남녀노소 모두 공감한다. 한옥 마당이라는 공연장도 매력이다.

전주는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 판소리의 도시답게 소리 공연이 많다. 전주소리문화관에서는 비보잉을 결합한 <한옥 스캔들>을 공연한다. 비빔밥을 먹고 공연을 감상하는 기회다. 전라북도예술회관에서는 뮤지컬 <춘향>이 심금을 울린다.

전주전통문화관의 야간 공연까지 시간이 남으면 전주향교와 전주한옥마을을 걷는다. 전주향교는 '멋·흥·예 선비에게 길을 묻다'의 첫 번째 코스다. 여느 향교와 마찬가지로 제례와 교육의 기능을 겸한다. 만화루를 지나 대성전이 있고, 그 너머가 명륜당이다. 전주 선비 정신의 본향이지만 가벼운 산책의 걸음도 알맞다. 멋과 흥, 예에 좀더 취하고 싶을 때는 한복을 빌려 입고 전주한옥마을 산책에 나선다.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는 것도 전주한옥마을의 재미다.

전주가 자랑하는 전통문화와 음식을 한눈에 들여다보기

▲ 전주향교 명륜당
▲ 한복체험

전주향교에서는 오목대를 지나 경기전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오목대와 경기전은 태조 이성계와 연이 깊다. 이성계는 조선을 건국하기 전, 왜구를 물리치고 돌아가는 길에 승전 잔치를 베풀었다. 조선을 건국한 뒤 그 자리에 오목대를 세웠다. 하지만 오목대는 그보다 한옥마을 전망대로 잘 알려졌다. 오목대 바로 아래 산책로가 조망 포인트다.

▲ 오목대에서 본 전주한옥마을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 경기전은 오목대에서 500m 거리다. 경기전에 가면 어진박물관과 전주사고를 주목할 일이다. '《조선왕조실록》을 따라 걷는 기록 문화 여행길'의 핵심이 되는 장소다. 《조선왕조실록》은 단일 왕조 역사서로 세계 최장의 기록이다. 태조에서 철종까지 25대 472년, 1893권 888책 분량이다. 경기전의 전주사고는 《조선왕조실록》을 오늘에 이르게 한 일등 공신이다. 임진왜란 당시 춘추관, 충주사고, 성주사고의 실록은 모두 화를 당했지만, 전주사고의 실록은 내장산으로 옮겨 화를 면했다.

전주의 기록 문화는 한지와도 무관하지 않다. 그 동력은 전주한지를 집약한 한지산업지원센터에서 실감한다. 보석 상자와 조각보 명함집 등 한지 공예 체험을 상시 진행한다. 특히 한지 뜨기 체험이 흥미롭다. 닥종이 원료를 넣은 지통에 한지 틀을 넣고 한지를 뜨는 과정이다. 종이를 직접 만들어 가져가는 특별한 체험이다.

▲ 전주사고 내부 전시
▲ 한지뜨기체험

한지산업지원센터 맞은편에 자리한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열림동, 키움동, 공연동으로 구성된다. 열림동에는 전주문화관, 기획전시실,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홍보관 등이 있다. 전주가 자랑하는 전통문화와 음식을 편안하게 들여다보는 공간이다.

키움동은 공방과 시루방이 주인공이다. 공방은 가족 태슬 만들기, 한지 인형 만들기, 손글씨 텀블러 등 체험 분야가 다채롭다. 김치나 두부 등 전통 음식 만들기, 전주의 대표 간식 초코파이 만들기 등을 체험한다. 시루방에서는 전통 음식 체험이 반긴다. 전주비빔밥을 다 같이 비비며 그 안에 담긴 철학을 이해한다. 전주전통문화관의 비빔밥 체험과 더불어 '게미가 있는 음식 맛길 여행'의 주제 여행이다.

▲ 한국전통문화전당 외관
▲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비빔밥 체험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전주부성 투어 코스의 일부다. 풍남문에서 전라감영을 거쳐 다다른다. 전주부성 투어 또한 유네스코 전주 여행의 모든 코스를 아우른다. 전주한옥마을까지 느긋한 걸음을 이어가며 전주의 멋과 흥과 예를 한 번 더 누려볼 일이다.

*여행tip

▲ 전주부성 풍납문 야경

<당일 여행 코스>
전통 체험 코스 / 국립무형유산원→점심→한지산업지원센터→한국전통문화전당→전주전통문화관
역사 여행 코스 / 국립무형유산원→점심→전주향교→오목대→경기전→전동성당→풍남문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국립무형유산원→점심→전주향교→오목대→경기전→전주전통문화관
둘째 날 / 전동성당→점심→한지산업지원센터→한국전통문화전당

관련 웹사이트 주소

전주시 문화관광 tour.jeonju.go.kr
국립무형유산원 www.nihc.go.kr
전주전통문화관 www.jt.or.kr
한지산업지원센터 www.hisc.re.kr
한국전통문화전당 www.ktcc.or.kr
전주향교 www.jjhyanggyo.or.kr

-문의전화

국립무형유산원 063)280-1400
전주시청 관광산업과 063)281-5046
전주한옥마을 관광안내소 063)282-1330
전주전통문화관 063)280-7046
한지산업지원센터 063)281-1530
한국전통문화전당 063)281-1500
전주향교 063)288-4548

-대중교통 정보

[기차] 용산역-전주역, KTX 하루 10회(05:20~21:40) 운행, 약 1시간 40분 소요.
*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버스] 서울-전주,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10~20분 간격(05:30~24:00) 운행, 약 2시간 40분 소요.
* 문의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자가운전 정보

순천완주고속도로 동전주 IC→동전주IC교차로 익산·전주 방면 좌회전→전진로 1.9km 이동→우아네거리 남원 임실 방면→동부대로 1.2km→시청 방면 우회전→아중로 2.2km→진안사거리 좌회전→견훤왕궁로 260m→병무청오거리 남원 임실 방면→기린대로 1.4km 이동→한벽교삼거리 전주교육대 방면 우회전→전주천서로 180m→국립무형유산원

-숙박 정보

베니키아전주한성관광호텔 : 완산구 전주객사5길, 063)288-0014(베니키아)
전주영화호텔 : 완산구 객사2길, 063)230-5000
호텔르윈 : 완산구 기린대로, 063)232-7000

-식당 정보

백번집 : 한정식, 완산구 전라감영2길, 063)286-0100
성미당 중앙점 : 비빔밥, 완산구 전라감영5길, 063)287-8800
한국관 한옥마을점 : 비빔밥, 완산구 태조로, 063)232-0074

-주변볼거리

전동성당, 남부시장 청년몰, 전주전통술박물관, 전주소리문화관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