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불거진 친박 對 비박...친박 당권 복귀 예고전

▲ 새누리당 '친박' 초재선 의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위원장, 비대위 인선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새누리당이 17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 출범을 명문화한다. 그러나 비박계의 전진배치에 대해 친박계의 집단 반발이 일어나면서 계파 갈등이 본격화 되고 있다. 친박계 당선자 20인의 전날 공개반발 등 총선 이후 자숙 모드로 일관하던 친박계가 당권에 대한 입장을 드러남에 따라 이날 전국위에서 비박계와의 충돌이 예상된다.


◆ 전국위서 친박 대 비박 당권 다툼 본격화될까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열리는 전국위를 통해 정식으로 비대위원장 직을 맡는다. 그는 비대위원으로 당연직인 김광림 정책위의장, 홍문표 사무총장 권한대행 외에 이혜훈, 김영우, 홍일표, 한기호(원외), 김세연, 이진복, 정운천 의원 및 당선인을 선임했다.

또 혁신위원장으로 김용태 의원을 선임해 20대 국회를 준비한다.

정 원내대표는 전날 비대위 상견례 자리에서 "큰 숙제를 하나 풀었다. 전국위 인준을 거쳐 시작할 수 있다"며 "혁신위원장도 제가 비대위원장에 선출되면 임명받아 혁신위 일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전국위에서 비대위, 혁신위 체제가 확정되면 바로 인선 작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혁신위원 대부분을 외부인사로 구성해 이번주중 인선 작업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정 원내대표은 비대위와 혁신위를 구성하는 만큼 혁신위의 독립성과 권한을 명문화하기로 했다.

한편, 박대출 김선동 의원 등 친박계 당선인 20명은 전날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비대위 및 혁신위 인선에 대해 재검토를 주장하며 집단 발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번 인선은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에 부합되는 것인지 근본적인 의문을 던져주고 있다"며 "내용은 급조됐고, 절차는 하자를 안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우리 스스로 솔직하게 되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친박계 핵심 김태흠 의원은 집단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으로 어떤 분(인선)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 보다는 당내 계파갈등 문제와 관련해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분들이 (선임되어) 있지않나"라고 특정 인선을 문제삼았다.

김 의원은 "비대위원으로 선임된 분들 중에는 지난 총선에 책임이 있는 당 실무책임자였거나 그 과정 속에서 공천 갈등이나 파국속에 책임을 면키 어려운 분들도 포함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친박계와 비박계와의 신경전이 다시 시작됨에 따라 친박계가 당권 복귀 작업을 시작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용태 의원을 혁신위원장에 인선하고 비대위원에 이혜훈 김영우 의원 및 당선자 등을 기용하자 친박계가 발끈한 것이다.

이에 대해 친박계의 반발에 비박진영은 "아직도 정신을 못차렸다"고 반박하며 기 싸움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17일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 친박계의 집단 보이콧을 우려하는 눈치다.

이와 관련 이혜훈 당선인은 "계파 싸움을 멈춰야 우리 당이 살 수 있다. 계파전쟁 하느라 박근혜 대통령이 얻었던 표의 상당 부분이 날라갔다"며 "국민에게 호되게 혼이 난 것으로 계파전쟁을 멈춰야 한다"고 원론적으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친박계가 전국위에서 지금 인선을 뒤집어 엎으면 어쩌겠나 우린 힘이 없는데"라면서도 "그런데 그렇게 되면 참 당이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친박이 집단적으로 비토에 나설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이번 인선과 관련해 "원내대표 경선 때 중도적 입장에서 균형 감각을 갖고 공정하게 하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면서 "그런데도 친박계만 뽑아 쓸 수 있겠는가. 그건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고 강조했다. 원내 인선에서 다소 친박계 인사들이 많이 배치됐으니 비대위, 혁신위에 비박진영 인사들이 많이 들어간 건 당연하다는 논리다.

당 안팎에선 한동안 잠잠하던 친박의 패권주의가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비대위와 혁신위가 총선 패배를 오롯이 친박 책임으로 전가할까봐 차제에 인적구성을 문제삼고 나선 것이란 지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