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수조사 나서…"위법 사항 발견되면 법적 책임 물을 것"

▲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최유희 기자] 경기 남양주 진접읍 금곡리 진접선 지하철 공사현장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해 4명의 근로자가 숨진 가운데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사고 원인과 관련해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20분께 진접선 복선전철 사업구간인 금곡리 주곡2교 부근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4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당했다.

당시 현장에서는 시공사 포스코건설의 협력업체 직원 17명이 지하 15m에서 구조물 설치작업을 하고 있었다. 주곡 2교 아래서 터널을 뚫기 위해 땅을 파고 들어가는 개착공사 철근조립 준비작업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당국은 40여명의 구조대원을 투입, 9시30분께 매몰자 구조작업을 마무리 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다리 아래 공사현장에서 용접 작업 중 가스가 폭발해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가스안전공사 등이 합동감식을 통해 가스 폭발의 정확한 원인을 밝힐 예정이다.

이 사고와 관련해 국토부는 “10일까지 가스, 폭약 등을 사용하는 유사 공사현장에 대해 전수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업 시행자별로 폭발위험물 사용 등 사고위험요소에 대한 안전관리체계와 관련 규정이 현장에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이달 10일까지 사업시행자별로 폭발위험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와 관련 규정이 현장에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전수 점검을 하도록 조치했다. 점검 결과 사고 위험이 우려되는 현장은 국토부 차원에서 특별점검을 진행하기로 했다.

매월 시행하고 있는 50억원 미만 규모 현장에 대한 상시점검과 우기에 대비한 건설현장 점검(5월18일~6월10일)에서도 가스, 폭약 등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 내용에 포함토록 했다.

철도뿐 아니라 도로, 주택, 상하수도 등 모든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자체 점검을 지시했다.

한편 시공사인 포스코 건설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사고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근로자와 유가족, 큰 피해를 입으신 부상자와 가족분들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 드린다"며 "이번 사고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입장발표문에서 "오전 9시경 재해자 병원 이송 조치 및 매몰되어 있는 근로자에 대한 구조는 완료됐다"며 "현재는 관계기관에 협조하며 정확한 사고 경위와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가 수습되고 사고원인이 파악되는 대로 현장의 안전관리지침과 설비를 전면 재검검해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포스코건설은 유가족분과 부상자, 가족들에게 회사가 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후속 수습 절차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