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대표 저서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조명

[뉴스포스트=이완재 기자] 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가 펴낸 예술경영서인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이인권 전 대표는 본지 논설위원 겸 칼럼니스트로 인기 칼럼인 ‘이인권의 문화담론’을 고정 연재중이기도 하다.

최근 출판 전문 제작 ‘온북 TV’는 이 전 대표의 리더십 경영서를 인터뷰 프로그램으로 소개했다.

온북TV는 세계 유일의 책 전문방송으로 KT올레 ch264와 에브리온TV ch400으로 24시간 방송되는 채널이다. 대한민국의 독서 문화 진흥을 통해 책 읽는 사회를 만들어 국민 교양 시대를 선도하는 새로운 차원의 전문채널이다.

이 전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참다운 예술경영은 리더십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화예술 분야의 리더가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 이제는 조직에서 모두가 참여하고 예술적으로 전문가들이 두루 공감하는 참다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책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는 다양한 조직, 지역, 영역을 거치면서 폭넓은 경험과 이론을 연마하여 글로벌 경쟁마인드를 체득한 이 전 대표가 그동안의 예술경영자(CEO)로서 체험한 내용을 집대성한 것이다.

또 “예술경영 리더십은 개인적인 철학과 인성과 전문가적 포용력과 인화력이 갖춰져야 실현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전 대표는 21세기 들어 규모 있는 복합아트센터로서는 최초로 지역에 건립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을 2003년에서 2015년까지 운영하여 예술경영 분야 기록을 쌓았다.

이에 한국기록원은 우수 모범 예술 거버넌스 지식경영을 통한 공공 문화예술기관의 단일 최장 경영자로 대한민국 최초 공식 인증을 하기도 했다.

이 책에는 이 전 대표가 그동안 쌓아온 모든 경영노하우가 녹아 있다. 문화예술 경영 리더십을 어떻게 키워갈 것인가에 대한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