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오랜 줄다리기 끝에 올해 임금협상을 잠정합의했다. 쟁점이 됐던 임금피크제 확대는 뒤로 미루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는 24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박유기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대표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1차 임금협상 교섭에서 장시간 마라톤 협상 끝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이번 잠정합의안 주요 내용은 ▲임금에 매몰된 교섭에서 건강, 복지로의 교섭 패러다임 변화 ▲경영실적을 감안한 임금인상, 성과금 지급 ▲2017년 임금체계 개선 합의 등이다.

현대차 노사는 임금 58,000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50%+33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및 주식 10주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현대차 측은 “이번 합의에서 현대차 노사는 어려운 경영환경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과거와 같은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성과금 또한 축소하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개인연금 지원 확대, 복지 증진 차원의 근무복, 식사질 개선 등을 통해 임금에만 매몰된 노사협상에서 벗어나 교섭 패러다임을 ‘건강/복리후생’으로 변화시켰다는 평가도 덧붙엿다.

현대차 노사는 통상임금 문제의 합리적 해결하기 위해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을 통해 임금체계 개선에 대한 구체적 시행방안을 논의하고 내년부터 적용키로 했다.

현대차는 노조의 승진거부권, 일부 직군의 자동승진제 및 해고자 복직 등 인사 경영권 관련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불가’ 원칙을 고수했다.

핵심 쟁점이었던 임금피크제 확대시행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키로 했다.

현대차 측은 파업 장기화에 따라 협력업체 및 지역경제 피해가 가중되는 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 현대차 노사가 ‘파국만은 막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파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부품업체와 지역경제 등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사가 상호 양보를 통해 어렵게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며 “생산을 정상화해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고객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사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는 26일 실시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잠정합의로 최악의 위기는 넘겼지만 핵심 쟁점인 임금피크제 문제는 여전히 숙제로 남았다.

앞서 노사는 올해 핵심 쟁점인 임금피크제 도입, 통상임금 확대 및 임금체계 개편, 주간연속2교대제 8+8시간 조기시행안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현대차는 과장급 이상 간부사원에 대해 '만 59세에 기본급 10% 삭감, 만 60세에 기본급 10% 추가 삭감'하는 내용의 임금피크제를 시행 중이다. 반면 과장급 이하 일반사원들은 ‘만 59세에 기본급 동결, 만 60세에 기본급 10% 삭감’하는 내용의 임금피크제를 적용받는다.

이에 회사는 정부가 대책으로 내놓은 임금피크제 시행 권고를 일반사원에게도 간부사원과 동일하게 적용하자고 주장한 반면 노조는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은 사실상 임금 삭감, 퇴직금 줄이기 방안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회사가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할 경우 추가 정년 연장 등 충분한 보상이 따라야 수용하겠다고 줄곧 주장하며 총 14차례 부분 전면 파업을 벌여 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