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경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소장] 색채광선은 우리의 성장, 혈압, 체온, 근육활동, 수면패턴이나 면역체계 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감정과 기분, 정신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1666년 프리즘을 이용한 분광실험보고에 따르면 우리들이 보통 빛이라고 부르는 것은 방사되는 수많은 전자파 중에서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을 가시광선(visible light)이라고 하며 가시광선의 주파수 파장의 길이는 전체 주파수 역영에서 380nm~780nm 사이에 있다.

적색630~700nm, 주황590~630nm, 황색560~590nm, 녹색480~560nm, 청색480~360nm의 영역이다. 그리고 380nm보다 짧은 파장의 영역이 자외선(ultraviolet), 780nm 보다 긴 파장의 영역이 적외선(infrared), 전파 등이다.

고대이집트인들은 유색광선의 효과를 알고 보석으로 장식한 그릇과 색으로 만든 유리병, 항아리, 접시 등을 만들어 이용하였는데 그 속에 음식과 음료, 물을 담고 햇빛 아래 30분정도 놓아둔 뒤 시간이 지나면 컬러가 햇빛을 여과하고 그 내용물들에 특정한 컬러 에너지를 주입하게 되어 사용하는 방법으로 아주 오래된 시술방법중 하나이다.

컬러에너지를 이용한 컬러테라피 워터 치료요법은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순수한 물을 사용하였다. 그린과 블루 광선을 쬐거나 에너지를 주입한 물을 마시면 진정작용과 갑상선이 가라앉으며, 레드나 오렌지를 주입한 물을 마시면 강장효과와 천식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고 엘로우 컬러 에너지를 주입한 물을 마시면 레몬이나 비타민C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에너지를 주입하기에 가장 적당한 물은 빗물이나 순수하게 여과된 물이 좋으며 채색된 물병에 에너지를 주입시키기 위해서는 유리병이나 유리잔에 물을 가득 채우고 그 주변을 필터로 감싸고 테이프로 고정 시킨 다음 30분 동안 햇빛에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색광물약은 색 필터를 통과한 햇빛에 노출시킨 물을 약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레드, 오렌지, 엘로우, 마젠타는 자성을 가지고 있는 컬러로 자극효과가 있어 오전에 마시면 좋으며, 그린, 블루, 인디고, 바이올렛은 전기 성을 가지고 있는 컬러로 천천히 마셔야 하며 진정효과가 많아 오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컬러테리피 목욕법

컬러테라피 목욕 법은 긴장을 풀어주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특정한 컬러가 들어 있는 따뜻한 욕조 물에 몸을 담그면 그 컬러의 에너지와 색채진동을 느낄 수 있다. 색채진동에 상응하는 허브의 꽃이나 열매, 줄기, 잎, 뿌리 등에서 추출한 오일이나 정제유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정제유를 사용할 때는 제일 좋아하는 정제유를 목욕물에 첨가하면 그 효과는 극대화된다.

색채 목욕 법은 아침보다는 저녁에 효과가 있으며 그것은 감소된 오라가 재형성될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색채 목욕의 치료적 특징은 생리적인 컬러 스펙트럼의 음과 양으로 색을 구분하여 적용시키는 것이다.

레드, 오렌지, 옐로우 계열은 온기와 운동감을 주는 양이며 블루, 그린, 바이올렛 계열은 공간감과 휴식 감, 이완과 진정작용을 하는 음으로 컬러의 음과 양의 파장을 이용한 목욕법이다. 목욕 법은 아침과 저녁 그리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목욕 법으로 구분한다.

(1) 아침 목욕 법 (옐로우, 오렌지)

오렌지와 옐로우 광선을 가지고 있는 온기와 자극을 이용한 아침 목욕은 기력을 돋워주며 기능저하를 막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옐로우 목욕 법은 활기와 휴식을 주고 몸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며 신경계를 강화시키며 림프순환을 촉진시킨다. 이것은 옐로우 그린 광선이 가지고 있는 산성 특질을 사용하는 것이다.

(2) 저녁 목욕 법 (그린, 블루, 바이올렛)

그린, 블루 광선을 가지고 있어 휴식과 진정 이완작용을 하는 저녁 목욕 법은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그린은 해독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평온함을 유지시켜 균형을 이루게 하며 혈액순환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블루는 불면증이나 불안감을 해소시키며 편안한 자신감을 준다.

인후와 갑상선과 연관이 있어 자율신경계를 조절하여 혈압을 낮추며 수축작용과 항염증작용을 하며 눈과 신경의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다. 이 목욕을 통해서 라벤더와 바이올렛 광선을 이용해 볼 수 있으며 더 많은 효과를 얻기 위해 신선한 허브를 사용하면 좋다.


참고문헌 - 김민경의 실용색채활용 (저자 김민경 도서출판 예림, 2010)
컬러테라피 (저자 김민경 도서출판 예림, 2005)

<김민경 한국케엠케연구소 소장, kmkcolor93@daum.net>

▷김민경 소장은?
-1993년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설립
-1998년 한국인 피부색에 어울리는 퍼스널컬러 유형 분석
-2003년 여성경제인협회 선정 ‘닮고 싶은 인물’ 선정
-2014년 육군사관학교 색채디자인 감사장
-2014년 아시아 미 페스티벌 색채부문 올해의 아티스트상
-2014년 컬러워크 국제초대전 ‘작품상’ 수상
-2015년 럭셔리 브랜드 모델 어워즈 아트 프로페셔널상
-‘튀는 색깔이 뜨는 인생을 만든다(1999)’, ‘색깔의 수수께끼’(2006) 등 다수 저서
-현)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현) 한국CPI협회(KSCPI) 회장
-현) 소울샵엔터테인먼트 본부장
-현) 프랑스 마르즈 베르레르 퍼스널컬러 한국 대표
-현) 세계한식문화협회 한브랜드 총재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