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수 부회장 "판매 중단 적극 검토"…수정 추진 가능성 남아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휴대폰 다단계 판매에 대한 정치권의 폐지 압박이 거세지면서 이동통신사들은 다단계 판매 중단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하지만 통신사별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SK텔레콤과 KT는 판매 중단 의사를 분명히 밝혔지만 LG유플러스는 “검토하겠다”며 다소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이통사의 휴대폰 다단계 판매 부작용 문제가 올해 국감 이슈로 떠올랐다.

지난 18일 오후 열린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김영주 의원(더민주)은 증인으로 출석한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이사 부회장에게 “국정감사를 준비하면서 ‘LG유플러스 다단계 판매 때문에 20만원 짜리 옛날 단말기를 60만원에 샀다’는 등 다수의 피해를 접했다”며 “지인간 영업 방식으로 같은 교회에 다니는 사람끼리 불신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라고 질타했다.

이에 권 부회장은 “다단계 판매 중단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권 부회장은 “우리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지만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고, 재발하지 않게 하겠다”며 “공정거래법 검토 및 이해관계자와 협의하는 과정 등을 거쳐 (다단계 판매 중단 결과를) 공식적으로 알리겠다”고 설명했다.

▲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시선을 떨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어진 김 의원의 “다단계 판매를 적극 검토만 하고, 중단은 안할 수도 있다는 것이냐”며 “증인께서 다단계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발언한 이상 국민들에게 약속해서, 국민들에게 (다단계 중단을) 발표하셔야 한다”는 질의에 권 부회장은 “알겠다”고 짧게 답했다.

하지만 앞서 다단계 판매 중단 선택한 SK텔레콤과 KT와는 아직까지 분명한 온도차를 보였다.

SK텔레콤과 KT는 다단계 판매가 사회적 피해가 크다는 지적에 이달 초 연말 다단계 판매점에 대한 계약기간이 끝나면 계약 기간을 연장하지 않는 방법으로 중단하기로 결정 했다.

이와 달리 그동안 다단계 판매 고수 입장을 유지해온 LG유플러스는 이번 국감에서도 ‘다단계 판매 중단’을 확정하진 않았다.

휴대폰 다단계 판매는 주로 지인간 추천 방식으로 이뤄지는 합법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불법 보조금 양산 등 부당행위 사례가 속출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일부 유통망이 휴대폰을 잘 모르는 노인들을 상대로 비싼 단말과 요금제에 가입하도록해 사회적으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9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다단계 판매에서 과도한 판매 장려금(리베이트)를 지급했다는 등의 이유로 23억72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SK텔레콤이나 KT와 달리 다단계 판매에 대한 미련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다단계가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을 유지시켜주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기준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 점유율은 78.69% 으로 KT 11.97%, SK텔레콤 10.71%를 훨씬 압도한다.

SK텔레콤과 KT의 다단계 판매 가입자 수를 합해도 11만7800명 수준이다. 하지만 LG유플러스는 다단계 판매 업계 1위로서 가입자만 43만명이 넘는다. LG유플러스가 전체 가입자 비율의 3.7%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KT는 6만6200명으로 0.4%, SK텔레콤은 5만1600명으로 0.19%에 불과하다.

SK텔레콤과 KT의 경우 다단계 판매가 실속은 없고 논란만 큰 애물단지인 반면 이동통신점유율은 20%로 업계 3위에 머물러 있는 LG유플러스로서는 점유율을 늘리는 효과적인 수단인 셈이다.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권 부회장은 “이미지가 안좋긴 해도 다단계 영업(판매) 자체는 합법적 마케팅 수단이다. 부작용이 있다면 개선하겠지만 논란에 떠밀려 중단을 결정하지 않겠다”고 말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버 국감에서 이전 입장에서 상당히 전향된 태도를 보였지만 실제 이행 여부에 대해서는 좀더 지켜봐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LG유플러스가 다단계 판매 부작용은 철저하게 고치되 다단계 판매 자체를 없애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부정적 여론과 정치권의 압박이 날로 거세지고 있어 다단계 판매 중단이라는 결정을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