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자 담판' 입장 전환…朴대통령 퇴진 압박 본격화 되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우상호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최순실 사태'로 인한 정국 해법 마련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제안한 양자 담판회담을 전격 수용했다. 추 대표가 이번 회담을 양자 담팜식으로 제안한 만큼 박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의 한 판 승부가 주목되고 있다.

먼저 추 대표는 이날 오전 6시 30분께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이날 오후 박 대통령과 양자회담 형식의 긴급회담을 열자"고 요청했다. 추 대표 측은 영수회담 장소로는 국회나 청와대 등 어디든 상관없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앞서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선결조건을 영수회담의 선결조건으로 내세우던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의 영수회담 제안을 거부하다 전격적으로 입장을 전격 바꾼 것이다.

이에 대해 추 대표가 지난 12일 100만 여명이 집결한 대규모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정부 압박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주말 집회 이후 박 대통령은 "촛불민심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세 번째 대국민 사과문 발표가 있을 거라는 정치권의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다.

사실상 국정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상태인 박 대통령에 대해 야권은 '하야'를 촉구하며, 탄핵 가능성까지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질서 있는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등 박 대통령은 시간이 지날수록 선택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과 추 대표의 회담을 전격 수용하면서 박 대통령의 퇴진 요구와 시기 등 구체적인 대화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의 결단 가능성에도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추 대표의 긴급 영수회담 제안에 "저의가 의심된다"며 각을 세웠지만 이가 성사되면서 입장 변화가 이뤄질지도 관건이다. 야권이 확실한 승기를 잡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민주당에 힘을 실어줄지 주목된다. 정부압박 전략적 측면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 내 신경전 또한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