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5경기 3승 1무 1패 기록, 우즈벡 제치고 2위 탈환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5차전' 대한민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경기에서 한국 구자철이 후반 역전골을 성공 시키고 기뻐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강은지 기자] 벼랑 끝에 몰렸던 한국 축구를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이 살려냈다. 한국은 지난달 이란 원정에서 0-1로 패하는 등 월드컵 진출에 난항이 예고됐지만 조 2위를 탈환하며 분위기 전환에 성공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5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5차전에서 후반 40분에 터진 구자철의 극적인 역전 결승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했다.

이번 경기는 슈틸리케호가 선제골을 내어주고 승리한 첫 경기로 기록됐다. 최종예선(10경기)의 반환점을 도는 중요한 일전에서 구자철은 탈락 위기에 놓여있던 슈틸리케호를 극적으로 구한 영웅이 됐다.

한국은 5경기에서 3승1무1패(승점 10)를 기록, 우즈벡(3승2패 승점 9)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구자철은 1-1로 팽팽한 후반 40분 김신욱(전북)의 패스를 침착하게 왼발 슛으로 연결해 우즈벡의 골네트를 갈랐다.

구자철은 "중요한 경기에서 승리를 결정짓는 골을 넣어서 기쁘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선수들이 승리에 대한 간절함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선수들이 하나로 뭉쳤다"며 "사실 최근 분위기가 좋지 않았는데 무게감을 이겨내고 승리를 따내 보람이 있다"고 했다.

득점 상황에 대해선 "홍철(수원)이 들어오면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김신욱(전북)이 나를 본 것 같다. 골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했다.

한국은 지난달 이란 원정에서 0-1로 패하는 등 월드컵 진출에 난항이 예고됐지만 조 2위를 탈환하며 분위기 전환에 성공했다.

구자철은 "최종예선은 확실히 무게감이 다르다.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면서도 "오늘 중요한 경기였는데 고비를 넘긴 것 같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선수들이 좋은 경험을 했고, 결과까지 얻었다. 오늘 경기가 앞으로 5경기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예상했다.

한국은 내년 3월23일 원정 경기로 중국과 최종예선 6차전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