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 판자촌 구룡마을, 지상 15~35층 주상복합·아파트 2692가구로 탈바꿈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30여년간 방치된 무허가 판자촌 ‘구룡마을’이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돼 본격 개발된다. 강남구는 반색했지만 구룡마을 주민단체는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최종 합의 조율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강남구 개포동 567-1 일원의 개포 구룡마을 도시개발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이 제20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수정가결’ 됐다.  이에 따라 구룡마을은 지상 15~35층 주상복합·아파트 2692가구로 탈바꿈한다.

서울시와 구룡마을 거주민 간 의견 차이가 컸던 아파트 특별공급은 당초 시 방침대로 불가한 것으로 결론났다. 시는 다만 법적 절차를 거쳐 내린 결정이지만 이견이 있는 만큼 사업과정에서 토지주, 주민들과 거버넌스를 구축해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는 조건을 달았다.

구룡마을은 70~80년대 아시안게임 및 올림픽 등 각종 공공건설 사업 시행으로 발생한 철거민들이 집단촌락을 형성해 거주하고 있는 무허가 판자촌이다. 현재 약 1100여 세대가 살고 있다.

그간 구룡마을은 화재와 풍수해 등의 재해에 노출돼 있고 오·폐수, 쓰레기 등으로 생활환경이 극히 열악했었다. 이번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결정은 거주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구룡마을 개발사업은 2012년 8월 서울시가 ‘미분할 혼용방식’의 도시개발사업 계획을 발표한 이후 강남구와 사업방식에 관한 의견차이로 2년 이상 표류했다.

결국 서울시가 한발 물러났다. 서울시는 강남구에서 일관되게 주장해 온 100% 수용·사용 방식의 공영개발을 전격 수용한 것.

서울시는 2017년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2018년 착공해 2020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활 계획이다. 다만 자치구·거주민·토지주 등과 함께 논의해 추진 일정을 가급적 단축해 사업완료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결정된 도시개발구역은 총 면적이 26만6304㎡로서 주거용지 45.5%, 도시기반시설용지 50.5%, 기타시설용지 4%로 개발될 계획이다. 총 건립 세대수는 2692세대(임대 1107세대 포함), 계획인구는 7279명이다.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의 개발이익은 거주민 복지와 자립을 위해 현지 재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거주민의 연령·세대·소득 수준 등을 고려한 거주민 유형별 맞춤형 주거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건축 마스터플랜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창업지원센터, 재활용센터, 마을공방, 공동작업장, 공동식당, 공공복합시설 및 단지 내 자족기능과 소득창출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 공간 등도 마련된다. 거주민의 ‘커뮤니티 활성화’ 도모를 위한 마을카페, 공동체 텃밭, 도서관, 주민체육시설 등 다양한 주민공동이용 시설도 들어선다.

더불어 구룡마을 주변인 양재대로변은 도시대응형 고층으로, 대모산과 구룡산은 자연대응형 저층으로 개발해 구룡마을의 낙후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취소의 난항을 겪으며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 이뤄낸 결실인 만큼, 향후 사업시행 단계에서도 자치구, 거주민, 토지주 등과 적극 협력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며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했던 거주민에게 쾌적한 주거환경과 현지 재정착의 기회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도시개발사업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서울시ㆍ서울주택도시공사와 협력해 주민들에게 임시거주 임대아파트를 제공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최단기간 내 사업을 완료할 것”이라며 “명품도시 강남의 위상에 걸맞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구룡마을 주민들은 이번 개발계획 확정에 대해 주민의견이 무시된 사안이라고 반발했다.

논란을 빚었던 거주민에 대한 아파트 특별공급 여부는 기존 시 방침대로 관련 조례 폐지로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났기 때문이다. 구룡마을에 지어진 판잣집은 인·허가 없이 지어진 불법건축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보상법 대상에도 해당되지 않는 다는 게 시의 주장이다.

구룡마을 주민단체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구룡마을을 직접 찾아 주민들의 거주지 현황을 확인하고 건축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의견 등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조만간 서울시를 방문해 항의 의견서를 제출하고 대규모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