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미경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의 비효율적이고 방만한 경영이 도마에 올랐다. 서울주택도시공사가 PF(프로젝트 파이낸싱)사업의 잘못된 타당성 조사로 혈세를 축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소속 우미경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은 지난 22일 열린 제271회 정례회 서울주택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주택도시공사의 PF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서울시 역점사업의 대행자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에 따르면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시 역점사업인 PF사업과 관련해 8개사에 총 1030억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파산 또는 자본 잠식 등으로 인해 5개사의 투자자산 평가액이 '0'으로 돼 재무제표 상 부채로 계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주택도시공사가 투자해 전액 감액된 PF사업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 '드림허브프로젝트'(2012년 파산 가능성) ▲세빛섬 조성 및 운영사업 '주식회사 세빛섬'(2012년 완전 자본잠식)▲은평지구 중심상업지 통합개발 PF사업 '알포로스 PFV'(2012년 파산 가능성) ▲서울 동남권 물류단지 PF사업 '알포로스 복합개발'(2013년 완전 자본잠식) 등이다.

우 의원은 "일부 소송의 결과에 따라 배상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는 하나, 결국 서울주택도시공사에 큰 손실을 야기했다"며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 세빛섬 조성 및 운영사업, 은평지구 중심상업지 통합개발 PF사업, 서울 동남권 물류단지 PF사업 모두 당초 타당성조사와 다른 결과가 나와 손실이 발생했다"고 날을 세웠다.

결국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시 역점사업의 대행사를 자처하기 위해 '짜맞추기식 사업성 분석'을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우 의원운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기존사업의 경쟁력 강화노력은 등한시 한 채, 서울시 업무대행사로서 전락해 사업영역 확장에만 치중할 경우, 그 피해는 오롯이 시민의 몫으로 되돌아온다"며 "앞으로 신규사업 확장 시 더욱 철저한 사전준비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9월 공공디벨로퍼로 거듭나기 위해 주거복지와 도시재생 전문기관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SH공사'에서 사명을 변경한 '서울주택도시공사'는 그 취지에 맞게 시 역점사업의 영혼없는 대행자가 아닌 사회발전과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이와 관련 서울주택도시공사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당초에는 사업의 타당성이 높다는 결론이 나왔었다”며 “하지만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한 투자 감소 및 건설시장의 규모 축소 등 다양한 악재가 겹치면서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초래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타당성분석 제도 관련 세부 사항 등을 검토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