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해체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 6일 열린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대기업 총수가 탈퇴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전경련은 소속사 회원사들의 의견수렴에 착수한 상태다.

조직 해체 가능성이 현실화되면서, 전경련은 7일 오전 긴급 임원 회의를 개최하는 등 개혁안 마련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날 전경련은 긴급회의를 열고 본부장급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쇄신안 등 향후 진로에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서 전경련 해체 압박이 거셌기 때문인데, 이재용 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도 탈퇴에 동의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도 의사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청문회에서 이들 4개 그룹을 포함한 국내 5대 그룹이 전경련에 내는 연 회비는 200억원 가량으로 전체 예산의 절반에 이른다고 밝혀, 말 그대로 전경련은 존폐 위기에 놓였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에 따라 전경련이 어떤 쇄신안을 내놓는지에 따라 조직의 존속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전경련은 이에 청문회 의견과 회원사들의 견해를 반영해 쇄신안을 준비하고자 내부적으로 실무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과거에도 거론됐던 미국 ‘헤리티지 재단’과 같은 싱크탱크로 전환하는 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중심으로 연구단체로 변화하는 방안,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경련을 흡수 통합하는 방안 등도 함께 검토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러나 회원사들의 의견수렴과 쇄신안 마련 등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전경련은 미르·K스포츠재단 사태 이후 내부적으로 자체 혁신안을 추진해왔지만, 11월 회장단 회의가 돌연 취소되는 등 녹록치 않은 모습이다.

더군다나 회장과 부회장의 공식 임기도 내년 2월 종료되고, 현 회장인 허창수 회장이 연임이 불가하다는 뜻을 밝혀 차기 인선 작업도 멈춘 상태다.

한편,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지난 6일 청문회에서 전경련 해체에 대한 질문에 “해체는 제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각 회원사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