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경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소장] 개개인의 문화생활 삶을 추구하고 트렌드에 따라서 이미지를 연출하고 변화에 따라서 빠르게 생활 패턴이 바뀌는 스마트시대에 비주얼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찾지 하고 있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대표하는 퍼스널컬러 아이덴티티(Personal Color Identity)는 개인 이미지 관리가 곧 브랜드로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으로 표현되고 있다.

성공한 리더들의 이미지는 PI(Personal Identity)를 통해 최상의 이미지연출을 하며 나아가 기업, 국가의 이미지까지 새롭게 인식시킨다. 현대의 사회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와 진보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에서 서서히 등장한 것이 바로 리더십이며 퍼스널컬러 아이덴티티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성공한 리더들은 ‘관리자형 리더십’에서 ‘진정한 리더십’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최근기업들은 CEO를 하나의 제품처럼 브랜드로 인식 PI(Personal Identity)하여 CEO BI(Brand Identity)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경영자에 대한 이미지 브랜드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제품의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경쟁력 속에는 CEO의 이미지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업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이미지 역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순간적으로 그 사람의 여러 가지 외모의 단서를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스스로 판단하여 그 사람을 접하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경영자의 이미지는 마음가짐(Mind Identity)과 행동(Behavior Identity), 외모(Visual Identity)가 한데 어우러져 형성된다.

현대사회에서는 마음가짐(Mind Identity)에 대해서 어떻게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자기관찰을 통해서 ‘현재의 나’를 파악하고 미래의 ‘되고 싶은 나’를 어떻게 파악하고 변화 할 것인가를 안다면 성공한 리더로 생각한다.

행동 (Behavior Identity)에 대해서는 자신만의 행동철학으로 고유한 생활습관과 특징을 파악하며 자신감 있는 말과 행동 등의 변화를 통한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형성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물론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 리더자의 PI(President Personal Identity)는 관리가 가능하다는 지론이 지배적이다. CEO는 대부분은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 아니면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서 자신을 관리하며 리더자로서PI(Personal Identity)를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발전시켜 나간다. 전문가들은 기업에서 PI 전략을 성공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퍼스널컬러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 들어서 퍼스널컬러가 일반 대충들에게도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도 퍼스널컬러 이미지는 스마트 시대에 이미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들은 기업이미지를 제품의 브랜드와 기술력으로만 평가받지 않는다. 가치 평가에서는 조직구성원의 이미지와 CEO의 이미지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때 가치 평가에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이다.

최고 경영자가 기업의 이미지와 일치할 때 비로소 그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며 이러한 구도는 각 요소들이 각기 제 역할을 책임감 있게 충실히 할 때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CEO는 자기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해서 자신만의 퍼스널컬러 아이텐티티 분석을 통해서 신뢰감을 얻어야 하며 자신감 있는 말과 행동, 태도 등으로 타인과의 신뢰 관계에서도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CI(Corporate Identity)나 상품에 이미지를 덧씌우는 BI(Brand Identity)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면 스마트시대인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의 이미지와 가치를 만들어내는 퍼스널컬러 아이덴티티가 매우 필요하다.

<김민경 한국케엠케연구소 소장, kmkcolor93@daum.net>

 

▷참고문헌

- 김민경의 실용색채활용 (저자 김민경 도서출판 예림, 2010)

- 나 프로젝트 홍지원의 Personal Identity (얼앤꼴, 2002)

 

▷김민경 소장은?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한국CPI협회 회장 (Color & Personal Identity)

2017 AIC JEJU Congress 조직위원회 위원

한국색채대상 심사위원장

(프)마르즈 베르레르 퍼스널컬러 한국대표

(사)한국색채학회 컬러리스트 교재 집필위원

(사)한국색채학회 색채도서출판 집필위원

2016 컬러워크 국제색채작품 초대전 우수작품상 수상

2015 럭셔리 브랜드 모델 어워즈 아트프로페셔널수상

2014 육군사관학교 색채디자인 ‘감사장’ 수상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