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전 비서실장 관리.집행 의혹, 지시는?…국정원 개입 정황 포착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작성과 집행을 둘러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청와대에 한걸음 더 다가선 모양세다.

특검팀은 청와대를 정점으로 문체부, 국정원으로 이어지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의 고리를 풀어내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지시 단계에 청와대, 특히 김기춘 전 비서가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특검팀은 지난 2일 이병기(70)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특검팀은 이 전 실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 해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문서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전 실장은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지난해 2월부터 지난 5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근무했다.

특검팀은 이 전 실장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작성 및 관리, 집행 과정에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특검팀은 블랙리스트 작성과 하달을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주도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일보는 4일 특검이 김소영 전 대통령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에게서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실제 존재한다. 교육문화수석실이 리스트를 작성했고 그 내용을 문체부에 하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특검은 김기춘 전 실장이 2014년 10월 1급 문체부 고위 관계자들을 상대로 대거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데도 이런 배경이 깔려 있었다는 문체부 관계자들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작성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던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소환을 예고, 청와대 내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와 관리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것으로 예상된다.

실행에 옮긴 것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문체부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팀은 이와 관련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유동훈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등을 소환 조사했다.

여기에 국정원의 개입 정황까지 수면위로 부상했다.

경향신문 4일 보도에 따르면 특검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수사 과정에서 압수한 문체부 직원들 이메일과 휴대전화 등을 분석해 국정원 정보관들의 개입 단서를 포착했다.

문체부와 국정원 측이 주고받은 각종 문건과 메시지에는 “진보 성향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배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청와대와 문체부 외에 국정원까지 조직적으로 개입했는지 여부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