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친환경 소형 SUV ‘니로’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국내 자동차업계가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분주해질 전망이다. 지난해 친환경차 국내 판매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같은 친환경차 성장의 일등공신은 현대차가 아닌 기아차였다.

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산차와 수입차를 포함한 국내 전체 친환경차 판매량은 총 6만8761대로 연간 판매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2015년 판매량인 3만1743대와 비교해 2배 넘게 증가한 수치다.

업체별로는 현대기아차가 5만1052대로 74.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기아차(2만5607대)는 친환경 소형 SUV ‘니로’의 활약에 힘입어 현대차(2만5445대)를 처음으로 넘어서며 강세를 보였다.

그 뒤를 수입차(1만6716대), 르노삼성(637대), 한국지엠(356대)이 이었다.

이같은 판매 성장의 일등공신은 단연 기아차의 니로였다. 니로는 작년 한 해 동안 총 1만8710대가 판매돼 전체 친환경차 판매량 증가분의 51%를 차지하며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친환경 타입별로 보면 하이브리드(PHEV 포함)가 91.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전기차, 수소전기차 순이었다.

국내 자동차 판매시장에 친환경차가 본격 등장한 것은 2005년이다.

지난해까지 총 21만8167대가 팔려 처음으로 누적 판매 20만대를 기록했다. 10만대 누적 판매를 달성한 것은 2014년으로 9년이 걸렸지만 이후 2년 만에 10만대가 넘게 팔리는 등 시장 성장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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