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구속 수감된 정호성(48)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 이재만(50)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안봉근(50)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의 행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뿐 아니라 헌법재판소까지 두 사람의 행방을 쫒고 있다.

지난 9일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는 마지막 청문회까지 증인 출석 요청을 해왔지만 참석하지 않아 결국 고발키로 했다.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사건의 주요 증인으로 채택됐음에도 잠적하고 출석하지 않자 헌재는 지난 6일 경찰에 소재 파악을 요청한 상태다.

이들 두 비서관은 구속된 정호성 전 비서관과 함께 오랫동안 박근혜 대통령 보좌해온 최측근으로 ‘최순실 국정농단’의 전모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 의혹을 규명할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30일 청와대에서 물러난 이재만, 정호성, 안봉근 전 비서관은 이들을 거치지 않고는 박 대통령에게 연결될 수 없다고 해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렸다.

수사망 빠져나간 이재만·안봉근

이들은 1998년 박 대통령이 대구 달성 재·보선으로 정계입문한 이래 18년 동안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고 안봉근 전 비서관은 달성의 김석원 의원 비서로 있다가 박 대통령이 지역구를 승계하면서 보좌진에 합류, 청와대까지 입성하게 됐다.

이들이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입성한 국회 보좌관 발탁과정에서 최순실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가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기관 또한 3인방 중 구속된 정 전 비서관 뿐 아니라 안봉근,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은 이번 국정농단 사태 깊숙이 개입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2인방은 정 전 비서관과 마찬가지로 최씨와 박 대통령의 연락책 역할을 해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청와대 보안을 책임지고 있는 총무비서관이었던 이재만 전 비서관은 대통령 연설문을 비롯해 청와대 관련문건이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돕거나 묵인했을 것이란 의심을 받고 있다. 이 전 비서관은 전산 보안 업무를 맡고 있어 이 전 비서관의 개입 없이 청와대 외부로 자료가 유출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정호성 전 비서관이 최순실 씨와 청와대 계정이 아니라, 외부 이메일 계정을 함께 쓸수 있도록 허가를 해줬다는 보도가 나오며 의혹을 키우고 있다.

안 전 국정홍보비서관 또한 앞서 제2부속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최씨의 청와대 출입을 도왔다는 의혹을 제기되고 있다. 안 전 비서관은 를 비롯해 ‘주사 아줌마’ 또는 ‘기치료 아줌마’ 등을 보안 손님으로 분류해 청와대를 출입케한 장본인이다.

안 전 비서관은 특히 세월호 당일날 대통령 관저에 있었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의 실체를 알고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 둘은 정 전 비서관과는 달리 이번 사건에 대해 참고인 신분이다.

지난해 11월 이들은 정 전 비서관과 함께 대통령 연설문과 문화체육관광부 정책자료 등 청와대 보고문건을 최씨에게 유출하는 데 관여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지만 정 전 비서관만이 피의자로 입건되고 둘은 검찰의 수사망을 빠져나갔다. 따라서 이들을 강제구인이나 인신을 구속할 법적 방법이 없다.

이에 두 전 비서관에 대한 강제수사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하며 ‘세월호 7시간’과 ‘최씨의 이권개입’ 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이들이 증거인멸이나 말맞추기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미뤄지는 수사 ‘왜?’

이 같은 우려에도 검찰은 물론 특검이 수사를 시작하면서도 두 비서관에 대한 수사 소식은 좀처럼 들려오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혐의 입증이 쉽지 않은데다 자칫 부실한 수사로 자칫 부실한 수사가 이뤄질 경우 도리어 수사정보를 외부로 흘릴 수도 있어 특검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어치파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하는 진술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구속이 가능할 만큼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확실한 준비를 갖춘 후 소환조사에 나설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런가운데 최근 특검에서 피고인 전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 소환 시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검은 지금까지 제기된 공무상비밀누설이나 직권남용 혐의 등 외에 별도의 혐의에 대한 정황이 포착돼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미 두 사람의 본격 수사를 위한 마지막 준비 단계에 접어들었고 조만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수사를 매듭지은 뒤 수사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