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한국은행이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한은은 지난 6월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1.25%로 끌어내린데 이어 7개월 연속 동결을 결정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기준금리 동결은 전원일치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한은이 이달에도 기준금리를 묶어둔 것은 미 차기 행정부 출범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국내 정치 불안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무엇보다 금융안정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이날 금통위 직후 내놓은 '통화정책방향문'에서도 이러한 고민의 흔적이 엿보인다.

한은은 "앞으로 세계경제의 회복세는 미국의 신정부 정책방향 및 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며 "국내경제는 수출 부진이 완화됐으나 내수의 회복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것"으로 판단했다.

이어 "올해 중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대 중반을 나타낼 것"이라며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 접근하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 경제는 경기 악화에 대통령 탄핵 가능성 등 정치적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혼란스러운 가운데 여전히 앞이 보이지 않는 미 차기 행정부와 미 연준의 정책방향,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의 불확실성에 노출돼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일(현지시간) 이뤄진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의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도 관심을 모았던 인프라 투자 확대, 규제완화, 감세 등 재정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이뤄지지 않아 시장에 불안감이 더욱 높아졌다.

트럼프 기자회견의 영향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증시가 하락하고, 달러가 약세로 전환하며 원·달러 환율이 급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요동쳤다.

이밖에 1300조원을 넘어 끊임없이 몸집을 불리는 가계부채도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을 이끈 주요인으로 꼽힌다.

전날인 12일 나온 '2016년 12월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 증가폭은 전월에 비해 3조5000억원 늘어 10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감소 추세가 일시적 현상일 지, 계속해서 이어질 지는 장담할 수 없다.

시장에서도 한은이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들의 통화정책과 국내·외 정치적 불확실성, 또 가계부채 문제가 의미있는 진전을 거두기 전까지는 기준금리 동결을 풀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