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대선 주자들이 각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저마다 입장을 내놓으며 표심을 살피고 있다.

큰 틀에서는 여권 또는 보수진영에서는 ‘찬성’, 야권에서는 ‘반대’ 또는 ‘재논의’ 등으로 나뉜다.

보수진영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사드 배치에 대해 분명한 찬성을 표명하며 현 정부와 입장을 같이했다.

반 전 총장은 경기 평택 천안함 기념관을 방문한 지난 15일 한반도 사드배치와 관련해 “북핵문제나 북으로부터 야기되는 여러 가지 한반도 위협이 없으면 사드는 필요 없겠으나 준 전시상태 같기 때문에 정부가 그런 조치를 취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군과 정부가 심사숙고 끝에 여러 가지를 감안한 것으로 안다”며 “국민 모두 안보에 관한 한 한마음 한뜻으로 지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걱정되는 중국의 반발에 대해서는 “외교적으로 잘 협의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귀국 후 민심행보를 이어가던 반 전 총장이 이날 천안함 방문과 사드배치에 대한 입장 표명은 ‘안보’를 앞세운 보수 진영 표밭 다지기 일환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드문제를 차기 정부러 넘기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자 야권에서는 신중론으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내부 지적이 나오고 있다.신경전이 치열한 곳은 도리어 야권이다.

문제의 발단은 문 전 대표는 지난 15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사드 문제의 해법은 차기 정부가 강구해야 하지만,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루어진 것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촉발됐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사진=뉴시스 제공)

일각에서는 이 발언을 두고 문 전 대표가 중도 지지층으로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의 발언에 사드 배치 반대를 주장했던 야권 대선 주자들은 ‘말바꾸기’라며 공세를 취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드는 일방적으로 미국에 이익이 될 뿐 한국 안보에는 크게 도움이 안 되고 안보와 경제 측면에서 피해가 크다”며 “당초 설치 반대에서 사실상 설치 수용으로 왜 바뀌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적표를 계산하며 말을 바꿔서는 안 된다”며 “대한민국을 이끌고자 하는 사람의 셈법은 마땅히 정치적 득실이 아니라 국민과 국가의 이익에 근거해야 한다”며 문 전 대표의 발언을 애둘러 비판했다.

박 시장은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전면적 재검토를 위한 미국과의 교섭을 추진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문 전 대표 뿐 아니라 안희정 충남지사도 사드 배치 현실론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사드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전임 정부가 국가간에 이미 협상해 놓은 걸 이제와서 뒤집는다는 건 쉽지 않다”며 사실상 수용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안 지사는 “국민의 이익을 염두에 두고 진영을 떠나 합리주의적 생각을 견지해 나가는 건 굉장히 어렵다”면서 “그러나 저는 앞으로도 계속 이런 입장으로 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 소속의원 42명은 16일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등 야권의 대선주자들이 사드배치 논의를 차기 정부에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자 “차라리 자신이 없다면, 대선주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손을 떼라”고 강력 반발했다.

‘사드배치 국회비준을 촉구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괜히 이 문제에 대해 얼렁뚱땅 회피할 생각을 해선 안된다. 분명히 국회로 가져와, 국회가 논의의 장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