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받고 있는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피의자 신분으로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두 사람 모두 ‘반 정부 성향’으로 분류한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특검팀에 먼저 모습을 보인이는 조윤선 장관이다. 조 장관은 특검팀 출범 이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는 첫 현직 장관이다.

17일 9시16분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낸 조 장관은 “특검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라고 말한 뒤 서둘러 조사실로 향했다.

조 장관 도착후 30여분 뒤 김 전 실장이 도착, 기자들의 질문공세에도 입을 굳게 다문체 조사실로 향했다.

특검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김 전 실장의 지시로 조 장관이 근무했던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실장은 이번 정권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며 국정농단의 중심으로 지목됐던 김기춘 전 실장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혐의로 결국 특검에 출석했다.

특검팀은 수사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작성 및 집행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포착하고 김종덕(60)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관주(53)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구속했다. 또 이들로부터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 또는 관리 과정에 개입한 사실도 확인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 과정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김 전 실장의 개입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특히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자신에게 법적으로 불리한 증거자료를 모두 폐기하거나 외부로 빼돌린 것으로 정황이 포착되면서 증거인멸 교사 혐의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특검팀은 지난달 26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김 전 실장의 자택에 설치한 폐쇄회로(CC)TV 기록을 디지털 포렌식 장비를 통해 최근 복구했다. 여기에는 김 전 실장이 다른 사람들을 시켜 자료가 든 박스를 외부로 나르게 하는 장면도 담겨있다. 검찰 압수수색에 앞서 업무일지 등 중요한 자료를 감추거나 없애려고 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임하면서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전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블랙리스트가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된 만큼 조 장관도 모종의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게 특검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조 장관은 위증 혐의도 수사를 받게 될 예정이다. 앞서 조 장관은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 과정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해 특검팀이 국정조사 특위 측에 위증혐의 고발을 요쳥했다. 이에 국회 특조위 는 조 장관의 진술이 사실과 다르다고 판단, 조 장관을 위증 혐의로 특검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