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친박 수뇌부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 새누리당이 17일 당명을 개정하기로 하는 등 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각 시도의회 의원들의 집단 탈당이 이어지는 등 당내 이탈 움직임은 막지 못하는 분위기다. 

당명교체, 당 쇄신 박차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회의를 갖고 당명을 개정키로 했다. 당명교체는 2012년 2월 한나라당에서 이름을 바꾼지 5년만에 교체다. 설 연휴 전에 대국민 공모에 돌입, 설 이후에는 확정된 당명을 공포하기로 했다.

당명교체가 인적쇄신 작업과 맞물려 추진되고 있어 주목된다. 앞서 새누리당은 핵심친박계를 대상으로 한 인적청산 문제를 당 중앙윤리위원회를 통해 이주 안에 마무리 짓겠다고 밝힌바 있다.

지난 16일 새누리당은 윤리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친박 핵심 의원들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했다.

새누리당은 인적청산 이후 당명 개정으로 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시도로 풀이된다. 쇄신작업을 설 연휴를 기점으로 마무리한 후 본격적인 대선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이 쇄신의 속도를 올리고 있지만 질적인면에서는 아쉽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제한적 인적쇄신’을 내세우며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의 당원권 정지 수준에서 인적 쇄신을 마무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어 당 안팎에서 ‘무늬만 청산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확실한 인적쇄신 없이 당명교체 수준으로는 쇄신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이 쇄신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지만 같은날 경남도와 대전시당 등 시도의회 의원들의 집단 탈당이 계속됐다.

줄줄이 탈당하는 시도의원

새누리당 남충희 대전시당 창조경제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김신호 전 대전시교육감은 이날 새누리당을 탈당, 바른정당에 입당키로 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농단 사태에 반성할 줄 모르는 친박 패권과 함께 할 수 없다”며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들의 탈당에 앞서 안필응 대전시의원을 비롯해 전·현직 당직자 10여명도 최근 탈당을 결정했다.

대전시당 탈당인사들은 오는 18일 중으로 50명 규모의 창당추진위원회를 연 뒤 설 연휴후 발기인대회를 거쳐 2월 중순께 시당 창당을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같은날 경남도의원도 탈당 대열에 합류했다. 이날 김진부(진주4)·김홍진(김해3)·박병영(김해4)·예상원(밀양2)·이갑재(하동)·이만호(함안1)·천영기(통영2)·최학범(김해1)·황대열(고성2) 등 9명의 경남도 의원은 탈당, 바른정당으로 옮기기로 했다. 이들의 바른정당 입당으로 경남도의원 당적별 분포는 전체 53명 중 새누리당 36명, 바른정당 13명, 무소속 1명, 민주당 1명, 국민의당 1명, 정의당 1명으로 바뀐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