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 신현지 기자] 설은 한 해의 시작인 음력 정월 초하루를 일컫는 말이다. 시간적으로는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 새 달의 첫 날이다, 따라서 한 해의 최초 명절이라는 의미를 담아 설날을 원일(元日)·원단(元旦)·원정(元正)·원신(元新)·원조(元朝)·정조(正朝)·세수(歲首)·세초(歲初)·연두(年頭)·연수라 이르기도 한다.

정유년 첫 날인 설날을 맞아 문화재청이 4대궁·종묘, 조선왕릉을 무료 개방(창덕궁 후원 제외)한다고 밝혔다.

월요일이 정기휴일인 창덕궁·창경궁·덕수궁·조선왕릉과 세종대왕·현충사·칠백의총·만인의총은 대체 공휴일인 30일 월요일에 개방한다. 예약제로 운영되는 종묘는 27~30일에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아울러 경복궁 집경당에서는 28, 29일 전각 아궁이에 불을 피워 온돌을 체험할 수도 있다. 즉, 집경당에서는 어른에게 세배를 하고 덕담을 나누는 ‘온돌방 체험과 세배드리기’가 열려 새해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28일 오후 3~4시 지하 1층 로비 무대에서 판소리 드라마 ‘심학규 이야기’가 펼쳐져 설날의 재미를 더한다.

덕수궁과 영릉(경기 여주 세종대왕유적관리소), 현충사(충남 아산), 칠백의총(충남 금산)에서는 윷놀이·투호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