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사실상 바른정당 활동을 하면서 현재 새누리당에 몸담고 있는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을 두고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의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18일 새누리당 당적을 보유한 채 바른정당 활동을 하고 있는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안을 의결했다. 정우택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김 의원을 향해 ‘의원직 사퇴’를 권고하며 자진 탈당을 압박하기도 했다.

이에 바른정당은 탈당에도 비례대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는 법안 추진은 언급하는 등 새누리당의 김 의원 징계에 대해 거듭 비판했다.

20일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창당준비회의에서 새누리당의 김현아 의원 징계와 관련해 “이와 유사한 사례가 우리 국회 헌정사에 몇 번 있었다”며 “분당, 탈당 등을 통해 지역구 의원이 새로운 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례대표가 의원직과 관련해 소신 있게 행동하지 못했던 것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그래서 동일한 당 내에서 일정 범위 내의 분당, 탈당 등으로 본인이 현재의 당적을 포기하고 탈당하더라도 비례대표 국회의원 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2012년 통진당 사태 때 새 지도부가 들어서면서 정의당이 생길 때 모두 갈 수 있도록 제명 조치를 해줬다”고 강조하며 “새누리당의 김 의원 탄압 행태가 과거 2012년 통합진보당에 비해 치졸하다”고 비난했다.

하 의원은 “지금 똑같은 상황에서 21세기 시대에 맞지 않게 정치적 고문을 가하는 상황”이라며 “제발 통진당보다 못한 새누리당이 되지 말라”고 요구했다.

김학용 의원도 “새누리당 지도부 기본 생각 자체가 너무 정치적 도의에 맞지 않다”며 “국민들 입장에선 비례대표가 새누리의 올바른 면을 보고 찍었는데, 새누리당이 국민들로부터 버림받았기에 비례는 오히려 바른정당으로 모두 오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김 의원에 대해 강도높게 자진탈당을 요구하고 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윤리위 징꼐에 앞서 “바르게 정치하려고 한다면 바르게 정치 안하는 사람을 내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오로지 정당만 보고 자길 뽑아준 국민에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며 “다른 정당에서 활동하고자 한다면 스스로 탈당해 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직선거법상 국회의원 비례대표가 탈당하면 자동으로 의원직을 상실하지만 당에서 먼저 출당 조치를 할 경우에는 의원직을 유지한 채 다른 정당에 입당할 수 있다. 또 당원권만 정지 처분을 받을 경우에도 의원직을 유지한 채 의정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징계에 대해 김현아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8일 “의정활동에 문제 없으며 자진탈당은 안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