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교육부는 담화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에 반대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를 비난하며 일부 교육청에 연구학교 지정 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10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를 통해 “일부 교육청은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 여부에 대한 단위 학교의 선택 기회마저 원천 봉쇄하기 위해 필요한 공문조차도 시달하지 않고 있다”며 “금일까지 공문을 단위 학교에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중 서울, 경기 등 8개 시·도교육청은 연구학교 신청 공문을 일선 학교에 아예 전달하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이 부총리는 “소위 전교조를 비롯한 일부 시민단체는 단위학교의 교과서 선택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동을 즉시 중단하기 바란다”며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 과정 운영을 방해하는 등 위법 부당한 사태가 발생할 경우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소위 전교조’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불편한 시각을 드러냈다.

최근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추진하던 일선 학교에 전교조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찾아가 항의하는 사태가 빚어지자 경고 사인을 보낸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이 부총리는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을 위한 연구학교 지정 신청은 학교가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며 “개별 학교의 선택권에 달린 문제이므로 압박을 가하는 등 외압을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는 검정 역사교과서의 편향성 문제는 묻어둔 채 학계 내에서조차 아직 정리되지 않은 내용을 근거로 국정교과서를 부실 교과서로 낙인찍기 위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소위 전교조’라 지칭하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기로 결정한 학교에 직접 찾아가 압박을 가하는 등 외압을 통해 국정교과서 사용을 방해하는 등 학교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이날 담화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소위 전교조’를 운운하며 적반하장 격 흑색전선을 하고 있다”며 “국정 교과서를 당장 폐기하라”고 반발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진보 성향의 시도교육감들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연구학교 지정을 강행하려는 교육부 지침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