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한국 화장품에 대한 중국 기업의 투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반면, 중국 정부는 엄격한 심사로 수입 문턱을 높이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 화장품에 대한 투자와 견제가 동시에 진행되는 아이러니한 모습에, 화장품의 브랜드력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 리서치 전문기관 INI R&C가 제출한 ‘2016년 기초화장품 산업 경쟁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화장품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투자가 급격히 늘어났다.
그동안 국내 화장품업체에 투자한 중국 기업은 2006년 기준 한 곳도 없었다. 그러다 한국 화장품이 현지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2014년 9개, 2015년 35개, 2016년(9월 말) 49개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분야도 변화했다. 그동안 중국 기업의 투자는 화장품 제조보다는 중국으로의 수출을 위한 도·소매 유통 기업 설립이 대부분이었다.
최근에는 일부 중국 기업이 충청남도 천안과 경상북도 경산의 화장품특화단지에 제조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크림, 마스크팩 등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 화장품업체와 중국 기업이 합작 회사를 설립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다.
반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견제는 심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중국 정부가 자국 화장품 산업과 시장 보호를 목적으로 통관 절차나 기술 장벽과 같은 비관세장벽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
게다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를 둘러싸고 한·중 갈등이 심화되면서 중국의 무역 장벽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은 지난해 11월과 12월, 서류 미비나 품질 불량 등을 이유로 한국산 화장품 수입을 대거 불허한 바 있다.
또 중국은 오는 5월부터 해외 직구(직접구매)로 들어오는 화장품에 대해서 통관 수입품과 마찬가지로 위생허가증을 요구하고 행정세·우편세 50% 면세 해택을 폐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국내 화장품기업은 개발도상국와 선진국 시장으로의 진입을 위해 브랜드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