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임시국회 불참, 추미애 "특검법 연장을 원천봉쇄하는 것"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15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실 앞에서 홍영표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환노위 사태'를 이유로 임시국회 상임위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15일 의원총회를 열고 환노위에서 야당이 단독으로 처리한 이랜드, MBC 등에 대한 청문회 개최안은 '원천 무효'라며 국방위·정보위를 제외한 모든 상임위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진짜 속내는 특검법 연장을 원천봉쇄한다는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에 대해 질타했다.

추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유당이 청문회 안건 통과를 문제 삼지만 실상은 2월 국회 개혁입법을 막고 통과를 막는 몸부림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2월 국회, 국민도 염려하고 사실상 우려가 크다. 개혁 입법 완수가 필요한데 어제(15일) 자유한국당이 2월 임시국회를 보이콧했다"면서 "국회의원의 책무에는 관심이 없고 뻔뻔하게 당명을 바꾸고 석고대죄는 커녕 국민을 협박하고 있다. 그것도 멀쩡한 우리의 태극기를 들고 국민을 협박한다"고 비판했다.

또 "'자유당'답다. 자유한국당은 이름만 바꾼 줄 알았는데 얼굴색도 바꿨다. 거의 뭐 양두구육(羊頭狗肉·양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 겉으로는 훌륭한 듯이 내세우지만 속은 보잘것 없다는 뜻) 같은 작태다. 반성과 쇄신 약속은 저버리고 개혁입법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우상호)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자유한국당의 반 의회적 작태에 강력대응 해 달라"면서 "핵심개혁 법안은 직권상정까지 고려한 적극적인 원내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역시 "맘에도 없는 반성투어를 중단하고 빨리 국회로 돌아와 개혁과 민생에 전념하라"며 자유한국당을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긴급한 현안이 있는 국방위와 정보위는 하겠다면서, 긴급하지 않은 상임위가 어디 있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개혁입법들이 산적해 있다. 불과 며칠 전 4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장이 만나 개혁입법을 시급하게 처리하자고 합의를 보고 약속을 했다"며 "4당 원내대표 합의는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환노위 홍영표 위원장을 겨냥, "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결자해지 차원에서 시급하게 환노위에서 해결해주길 촉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을 '더불어날치기당'이라고 비판하며 각을 세우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대국민사과와 함께 날치기 처리된 안건을 원천무효 처리해야 한다"며 "국회 전면 보이콧에 대해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사퇴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구태정치의 대명사, 영원히 사라질 줄 알았던 날치기 사태가 벌어졌다"며 "우리는 다수당의 반민주적 의회 독재가 계속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 불가피하게 의사일정을 거부하는 최후의 수단을 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특정방송(MBC) 청문회를 여야 합의 없이 일방 날치기 처리한 것은 결국 문재인 전 대표의 핵심 측근인 홍영표가 대선정국에서 문 전 대표에게 유리하게 방송 환경을 만들기 위해 총대를 메고 충성을 한 것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어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하는 정치부터 바로 해야 한다"며 "지금 하는 식으로 하면 더불어민주당이 아닌 더불어날치기당"이라고 비난했다.

김 수석은 "벌써 환노위에서 2차례 날치기가 있었다"며 "왜 환노위에서 유독 이러는지 해당 상임위원장은 이 문제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여야 합의가 굉장히 중요한 의회민주주의의 기본인데 홍 위원장이 이를 깨고 새로 고속도로를 낸 것"이라며 "이를 저지하지 않으면 20대 국회는 영영 다수당인 야당의 독주, 독재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