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국정 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곳이 단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육부는 연구학교 신청을 포기한 학교에게 보조교재 형태로 무상 배포하겠다는 방안을 내세웠다.

지난 15일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따르면 경북 지역 사립학교인 구미 오상고와 경북 항공고, 경산 문명고 3곳이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했다.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던 같은 지역의 김천고는 소속 교사와 학생 100여명의 반발로 신청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항공고와 문명고 조차도 교사와 학부모 등의 반발 속에서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교조 관계자는 “항공고는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원 미달로 심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문명고는 교장이 학운위에서 학운위원들을 끈질기게 설득해 통과했다”고 말했다.

이에 연구학교 신청과정에서 의견수렴 절차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 드러났다.

그 외 경기, 전북 등 대부분의 교육청은 “연구학교 지정 신청이 한건도 없다”고 전했다. 강원 교육청 등 일부 교육청은 “연구학교 신청 안내 공문 자체를 발송하지 않아 접수 건수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 경기 등 교육청은 국정교과서가 오류와 편향 논란에 휩싸여 있는 데다 교과서 선택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며 국정 교과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이에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을 15일까지로 5일 더 연장했지만 큰 성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연구학교 신청건수가 극소수에 그쳤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신청 학교가 단 한곳이라도 있으면 연구학교를 운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연구학교로 지정되지 않더라도 희망하는 학교가 있으면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형태로 무상 배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5년 개정 교육과정은 내년도부터 적용되기에 정식 교과서로 쓰일 순 없지만 보조교재나 참고자료 형태로는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17일까지 각 시·도교육청의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 현황을 보고 받는다. 오는 20일에는 브리핑을 열고 국정 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및 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