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野 회동 결과 주목..자유한국당 '반대'당론 여전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야 4당 원내대표회동에 참석한 정의당 노회찬(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국민의당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1일을 수사기간 연장 신청에 대한 결정을 내달라는 데드라인으로 지정한 가운데 여당이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특검 연장'이 정치권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 대표는 회동을 갖고 특검 수사기간 연장 관철을 위한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반대'를 당론으로 결정해 "정치공세"라고 야권을 비판하고 있어 이들의 기싸움은 더 팽팽해질 전망이다.

특히, 전날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가 각 상임위 운영을 4당 간사 간 합의를 통해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아 '특검 연장' 법안이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도 높다는 분석이다. 이에 야권은 '특검법 개정을 통한 연장'과 직권상정 등을 고려하고 있어 강대강 전면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정치공세", 野 "제정신 아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1일 "야권의 특검 연장 요구는 대선용 정치공세"라며 "특검을 조기대선에 활용하려는 나쁜 의도"라고 야권의 주장을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야권의 무리한 요구에 개의치 말고 오로지 국민과 법과 원칙만 바라보고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야권이 '특검법 개정을 통한 연장'과 직권상정 등을 고려하고 있는 데 대해 "국회법은 교섭단체 합의 또는 전시·사변에 준하는 비상사태가 있을 때만 본회의 직권상정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야권은 이런 상황을 직시하고 국회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은폐하기로 당론을 정했다니, 제정신이 아니다"라며 힐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이 망해가는구나"라며 "국민의 70%가 특검 연장을 찬성하고 있다. 아직 진실이 다 밝혀지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특검법에 포함된 14개 항목 중 60% 정도의 수사가 진행됐기 때문에 특검 연장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며 "뭘 추진한다는 당론을 정하는 당은 봐도, 뭘 반대한다는 당론을 정하는 당은 처음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70%가 찬성하는 특검 연장을 반대한 자유한국당은 대선을 포기한 '대포당'"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보호에만 열을 올리는 자유한국당은 쇄신과 혁신을 포기하고 '박근혜 보호'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국민의 응징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대해 오늘까지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정치인과 공무원은 역사의 어느 쪽에 이름을 올릴지 결정해야 할 때가 온다"며 "많은 국민은 황 대행이 사적인 마음을 먹었다면 수사 기간 연장을 거부할 거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이어 "황 대행이 연장을 승인하지 않는다면 야4당은 국회가 해야 할 일을 분명히 하겠다는 것을 국민들께 약속한다"며 "촛불민심이 이렇게 들끓는데 시간이 부족하다면 수사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수사기간 70일 플러스 30일로 제안한 당이 새누리당"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당으로서 반성 투어를 하겠다면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반대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이제 곧 역사적인 헌재 심판은 종착역에 도착하게 된다. 박 대통령은 탄핵 심판 지연술책을 중단하고 대면조사에 즉각 응하고 (헌재는) 심판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법사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변호사법 일부 개정안 등 110개 법안을 처리할 예정이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특별검사 활동기간 연장법안'은 처리 목록에서 빠진 상태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 3당 법사위 간사는 특검 연장법안 상정에 합의했지만 자유한국당 법사위 간사인 김진태 의원이 이를 강력하게 반대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