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업체간 이전투구 양상도 감지

반품·교환 위험성 있는 선수금 매출로 잡아 매출규모 뻥튀기

제품 출고 관계없이 계약금 매출로 인식돼 영업이익률 급등

 

국내 임플란트 업계 2·3위 업체인 덴티움과 디오가 나란히 분식회계 논란에 휩싸였다. 부채성격의 선수금(용역·상품을 제공하기 전에 미리 받은 금액)을 당해년도 매출로 잡고, 정작 부채항목에 포함시켜야 할 반품항목은 제외해 실적을 좋고 보이도록 허위 작성했다는 의혹이다. 이들 업체들의 분식회계 논란은 단순 과실인지 아니면 고의적인 실적 부풀리기인지 여부를 두고서도 잡음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사진=덴티움 홈페이지)

임플란트 업체들의 분식회계 의혹이 또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덴티움과 디오 등이 병·의원과 거래하면서 3~5년간 사용할 물량을 납품하고 세금계산서만 발행한 뒤 일시에 매출로 인식하는 등 기업회계원칙(K-IFRS)을 위반했다는 진정서가 금융당국에 접수된 것이다.

임플란트 제조업체들의 경우 거래처인 치과 병·의원과 계약금액이 소진될 때까지 임플란트 구성품을 공급하는 장기 수주계약을 맺는다. 병·의원은 장기 거래를 명목으로 묶음 상품을 계약하면 구매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임플란트 제조업체는 판매를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장기 수주계약은 업계 관행으로 정착됐다.

다만 2~3년에 걸친 장기공급계약의 경우, 수요처가 제품을 주문해 실제로 사용하면 비로소 이를 매출로 잡고 그 금액만큼 선수금에서 제하는 것이 회계 작성의 정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덴티움 등은 반품·교환에 따른 위험성이 내포돼 있는 선수금을 당해연도 매출로 그대로 공시해 매출을 뻥튀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제품 출고나 사용과 상관없이 계약금 전액 또는 계약금 중 상당액을 매출로 인식하다 보니 덴티움과 디오의 경우 제조업체로서는 드물게 높은 영업이익률을 나타낸 것으로도 알려졌다.

지난해 3분기 덴티움은 매출 311억 6355만원, 영업이익 104억 1056만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이 33.4%에 달한다. 같은 기간 시장 1위 업체 오스템임플란트의 영업이익률은 13.5%에 불과했다.

덴티움에서 회계업무에 종사했던 A씨 역시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덴티움은 치과 병·의원과 임플란트 패키지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수금한 뒤 회사가 임의로 구성한 제품을 출고하지 않고 보관증을 발행하거나, 무제한 반품 보증 등 비정상적 방법으로 계약금 전액 또는 상당액을 당해연도 매출로 인식하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고의성 의혹 짙어져

임플란트업계 분식회계 의혹을 처음 제기한 곳은 오스템임플란트였다.

지난해 10월 오스템 측은 덴티움과 디오 등의 회계처리 적법성 여부를 금융감독원에 질의했고 금감원은 오스템 의견이 타당하다고 회신했다. 공급된 임플란트의 반품·교환 등 가능성과 이에 따른 부담을 공급자가 떠안는 건 정상 매출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었다.

(사진=뉴시스)

오스템은 이에 한국공인회계사회(이하 한공회)에 덴티움 감리를 요청했다. 한공회는 감리결과 덴티움에 반품충당금부채를 과소계상했다고 결론 내렸다. 또 덴티움의 위법 동기를 ‘과실’로 판단했다. 덴티움은 이 지적을 받아들여 2014년 말까지 반품충당금 90억원을 설정,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에 이를 반영했다.

그러자 오스템에서는 이들 업체들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진정서를 지난 15일과 금감원 회계심사국에 제출했다.

덴티움의 회계 오작성은 과실이 아닌 고의로, 내달 중으로 예정된 상장심사에 앞서 투자자들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장부를 조작함으로써 업계의 공정 경쟁 질서를 무너뜨리려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는 덴티움이 일시적으로 재무제표를 우량하게 작성해 안정적 매출구조를 보여주려 한 것 같다”며 “임플란트 업계의 투명하고 공정한 회계처리를 위해서라도 관련의혹이 명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지난 10월 덴티움 회계 위반행위를 ‘고의가 아닌 업무상 과실이며 중요도 역시 II 단계 수준’이라고 판정한 감리 결과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공회측은 덴티움의 분식회계가 고의적으로 발생된 분식회계가 아니라 단순히 반품충담금 설정의 오류라고 축소하면서 감리를 마무리 했다”며 “덴티움의 의도적, 조직적 회계조작이 분명한 만큼 그 부당성을 보충 설명하려고 한공회측에 그 당시 면담 요청을 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공회 측은 자신들이 내린 감리 결과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공회 관계자는 “고의가 아닌 과실로 판명한 근거에 대한 세부적 사항을 전부 공개할 수는 없다”면서 “공정성에 대한 논란은 일부의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조만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는 덴티움 측은 분식회계 논란에 휩싸이며 상장 역시 불투명할 전망이다.

덴티움은 지난달 19일부터 23일까지 지난 7년간의 감사보고서를 정정공시했다. 2008년부터 2014년까지 기존 보고서에 빠졌던 약 90억원의 반품충당부채를 추가로 계상했다.

덴티움은 작년 9월 유가증권시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 관련 규정상 올해 3월까지는 상장을 마무리해야 한다. 그러나 16일 증권선물위원회 산하 감리위원회가 관련 심의를 진행하며, 기업공개 여부마저 불투명해졌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증권선물위원회의 심의결과에 따라 덴티움의 상장절차에도 여파가 있을 것”이라며 “유가증권발행제한조치를 받을 경우 작년 9월에 받았던 상장예비심사 승인 또한 효력을 잃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덴티움 측은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며 대답을 피했다.

한편, 덴티움은 앞선 2011년에도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다 예비심사에서 좌초됐다. 채권 회수 불확실성 증가 및 경영 투명성 미흡이 사유였다. 최근 회계 관련 부정사항까지 드러나면서 기업가치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