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하고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새로 제작한 기념시계가 논란이 되고 있다.

24일 한 매체는 황 권한대행이 국무총리용 기념시계와는 별개로 ‘대통령 권한대행’이라는 글자가 찍힌 기념시계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당시 권한대행이었던 고건 전 총리가 따로 기념시계를 만들지 않았던 점을 들어 황 대행의 시계 제작이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황 권한대행 측은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라는 명칭이 공식직함인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라는 명칭은 공식직함이며 공문서, 훈·포장 증서, 임명장, 외교문서 등에 사용되고 있다”면서 “각종 중요행사 경조사시 화한·조화·축전 등에도 동일한 직함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선공무원 격려나 공관초청 행사 등에 일부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념품(손목시계)의 경우에도 공식문서, 경조사 등에 사용되는 명칭과 같이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 직함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황 권한대행 측은 지난해 연말부터 각종 공문서, 훈·포장 증서에 ‘대통령 권한대행’ 문구를 넣어 제작·배포해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야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태도를 지적하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이것은 대통령 탄핵 소추를 기념하는 의미”라며 “황 대행은 대통령에게 인간적인 도리가 있다면 이런 시계를 만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출마하지 않으려면 총리와 대행의 임무에 충실해야지, 이곳저곳에서 냄새를 피우고 침묵하면서 ‘대통령 권한대행 시계’를 배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황 대행에게 맡겨진 그 자리는 권한대행 기념시계 따위나 제작해 배포하라고 주어진 것은 더더욱 아니거니와 박근혜 대통령에게 부역하라고 주어진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외면하지 말라”고 질타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황 대행은 대통령 권한대행 기념시계 제작, 배포를 즉각 중단하고 국민이 원하는 특검 시계를 연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