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심각하게 검토할 것"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예비후보 선거대책본부 제윤경(왼쪽부터), 정성호, 유승희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후보자간 토론회 개최를 요청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선 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24일 당 차원의 대선후보자 토론회를 공식 요청하며 협상 보이콧 의지를 내비쳤다.

이 성남시장 캠프에 소속된 정성호·유승희·제윤경 의원은 "우리의 (토론) 요구는 너무나 정당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선거규정과 관련한 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심각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를 압박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자 간 토론의 장을 최대한 보장하라. 이를 거부한다면 정치적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은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12조(합동토론회)에 '예비 경선 전이라도 예비후보 간 합동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근거규정을 마련했고, 중앙당선관위는 예비후보자 토론회 관련,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할 수 있도록 토론방송분과에서 안을 마련해, 각 후보 측과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러나 규정도 어기고 약속도 지키지 않고 있다. 최악의 불공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당초 탄핵 전 3회, 총 10~11회 개최하는 것으로 논의된 내용은 실종되고, 탄핵 결정 전 1회로 축소됐다"며 "이런 깜깜이 선거로는 국민이 원하는 정권교체의 적임자가 누구인지 가려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가 불공정과 불평등을 바로잡을 수 있는 철학과 의지를 갖고 있는지 철저하게 검증받아야 한다"며 "탄핵 관철의 전선 제일 앞에 후보들이 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리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국민 앞에 제시해야 한다"며 "부실한 후보 검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우리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보면서 절실히 깨닫고 있다. 후보 간 토론을 최대한 많이 보장해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 탄핵 국면으로 경선 일정이 짧고 후보 검증 시간도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금 우리는 경선 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너무나 당연한 국민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제1야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선거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또 "탄핵 국면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면서 "민주당의 경선은 곧 탄핵 인용을 관철해내는 과정이다. 친일부패독재세력을 청산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 희망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