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분사를 앞두고 현대중공업의 노사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사업 분리의 필요성에 대해 생존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한 반면 노조는 구조조정을 위한 포석이자 경영권세습을 위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현대중공업은 27일 오전 10시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분할계획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처리했다. 이날 주주총회에는 의결권을 보유한 전체 주주의 66%가 출석해 출석주주 중 97.9%가 기업 분할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날 안건이 통과됨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 1일 자로 ▲현대중공업(존속법인, 조선·해양·엔진사업)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등 4개사로 인적분할된다.

현대중공업은 이를 통해 회사를 조선과 비조선 부문으로 나눠 각 사업의 경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지주사 체제로 전환해 지배구조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현대로보틱스의 경우는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된다. 정유부문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 지분 91.3%와 이 회사가 가진 2조원의 차입금, 현대중공업 자사주 13.4%가 현대로보틱스로 편입된다.

이렇게 되면서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는 2조원의 현금이 유입되는 효과가 생기는 동시 6개월 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으로 이어지는 기존 순환출자고리가 해소되기 때문에 지배구조도 개선된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는 이런 점 등을 들어 주주가치가 제고되기 때문에 현대중공업의 분할계획을 찬성한다는 의견을 냈다.

ISS는 앞서 "기업분할 이후 기존 주주들의 의결권이 지주사인 현대로보틱스로 편입되는 13.4%만큼 줄어들 수 있다"면서도 "분할을 통해 현재의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할 수 있어 지배구조 투명성이 강화된다"고 찬성 근거를 제시했다.

한편 노조는 회사의 이같은 계획에 강력 반발하며 지난 23일과 24일에 이어 이날도 8시간의 전면파업을 강행했다. 전날 오후에는 주총장 앞에서 밤샘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노조는 회사의 분사·지주사 전환 계획이 "인력구조조정을 위한 포석" "경영권 승계를 위한 꼼수"라고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참여율이 워낙 미미해 파업 효과 자체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노조원 1만4000여명 중 전면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700~800여명(사측 추산)에 불과하다.

이는 지난해부터 잔업·특근수당 등이 사라지며 가뜩이나 월급이 줄었는데 파업에 참여할 경우 아예 급여가 나오지 않는 상황을 우려한 조합원들이 다수이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