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탄핵' 정치권 최대 쟁점 급부상...과거 새누리당과 야권 재대결 구도 드러나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반면, 바른정당은 이를 거부하고 나서 진보와 보수 진영의 신경전이 예상되고 있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가 수사기간 연장을 신청했지만 황 권한대행은 27일 이를 공식적으로 기각해 야권의 반발을 사고 있다. 게다가 특검 수사 종료 시점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입장을 밝혀 사실상 특검의 추가활동은 불가한 상황이다.

집권여당은 자유한국당은 애초부터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보수진영인 바른정당도 최종적으로 반대 입장을 취하면서 과거 새누리당과 야권의 갈등 구도가 재현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먼저 이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정농단 세력 처벌과 적폐청산의 염원을 외면한 헌정사 최악의 결정"이라면서 "황 대행이 특검 승인을 자의적이고 정치적으로 결정한 만큼 두고두고 후회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또 "우리 당은 새 특검법 발의를 비롯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도 이날 긴급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 20여명이 모였는데 만장일치로 탄핵안을 발의하는 것이 좋겠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그동안의 이중적 태도를 보인 민주당에 책임을 촉구하며 탄핵에 동참해달라고 촉구 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며 "(그동안)황 권한대행을 인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야당에서 논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총리는 권한대행이 되고 나서 대통령 후보로서의, 어떻게 보면 오해받을 수 있는 그런 '대통령 코스프레'만 하고 다녔지 국회하고 아무런 협의도 없었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특검기간 연장 문제 에 대해서도 국회와 일언반구 협의된 바가 없다"며 "미리 자유한국당에서 당론으로 한다는 것에 내부적으로 사전조율이 있었는지 모르지만, 야당에 합의 없이 발표한 것에 대해선 앞으로 권한대행으로서 인정할 수 없다"고 탄핵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황 권한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는 백번 탄핵돼야 마땅하다"면서도 "황 권한대행의 탄핵은 관련 법상 탄핵의 사유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그러면서도 "황 권한대행의 수사기관 연장 거부결정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진실규명을 원하는 다수 국민의 바람을 무참히 짓밟은 처사"라며 "특검법 취지에도 반하는 독재적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야권의 합의에는 동의하지만 황 권한대행의 탄핵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인용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 권한대행의 탄핵까지 이어진다면 보수진영의 대선 승리 가능성은 희박해진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텃밭인 TK(대구·경북) 지역의 지지층 결집을 효과를 가져왔던 황 권한대행은 보수진영의 새로운 대선 후보로 떠올르며 경선판 확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승민·남경필 등 바른정당 주자들이 저조한 상황에서 마땅한 대안세력이 등장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황 권한대행의 역할은 흥행카드로서 그만큼 중요하다.

또 태극기 집회 규모가 날로 커져가고 있어 보수세력의 재결집 효과를 위해서는 보수진영의 연합이 절실하다.

박 대통령의 탄핵 심리 발표 시점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대선을 앞둔 여야의 신경전을 더 날카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식지 않은 광화문 광장의 열기가 다시 한 번 뜨거워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