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영 헌재 걸정에 따른 '국민 설득' 강조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 게시판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이 안내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는 10일 오전 11시에 진행된다.(사진=뉴시스=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여야 대선주자들은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10일 오전 11시에 하기로 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보이면서도 신중한 자세를 유지했다.

가장 높은 대선주자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8일 헌재가 박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일자를 발표한 뒤 논평을 내고 "헌재가 국가적 혼란을 조기에 수습하기 위해 선고기일을 하루라도 앞당긴 것은 조속한 탄핵 결정을 기다려온 국민 입장에서 볼 때 적절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헌재가 그동안 국민이 보여준 압도적 탄핵 여론을 존중해 역사적인 결정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헌재의 인용 결정을 촉구했다.

또 다른 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도 논평을 통해 "헌재의 선고 기일 확정으로 정치의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며 "국민의 생각과 헌재의 판단이 일치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그러면서 "대통령 탄핵이 국론 분열이 아니라 국민 통합이 시작되는 시대교체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역사는 2017년 3월 10일을 적폐 청산과 공정한 대한민국 건설이 시작된 '위대한 국민의 날'로 기록하게 될 것"이라며 헌재의 탄핵인용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국민의당에 합류한 손학규 전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헌재의 신속한 결정을 환영한다"며 "광장의 민심은 '이게 나라냐'는 분노였다"고 설명했다.

손 전 의장은 또 "탄핵 인용으로 민심의 함성을 받들어야한다"면서 "민심에 어긋나는 판결이 나오지 않을 것을 믿는다. 새로운 대한민국, 위대한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역사적 발걸음에 헌재가 국민과 함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보수진영은 헌재의 결정에 대해 환영하면서도 결론에 따른 국민 설득을 주장하는 등 약간의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헌재판결을 차분히 기다리자"며 "결론이 어떻게 나더라도 모두 승복하고, 더 이상 국론이 분열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야한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 지사 역시 "정치권은 헌재의 탄핵 심판 결과를 차분히 기다려야한다"며 "대선주자들과 여야 정당은 탄핵 심판 결과에 승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 논평을 내고 "정치인들은 대권욕에 사로잡혀서 국민을 편 가르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헌재 결정에 대해 전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며 "어떠한 결과든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국민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